본문 바로가기
금융지식

오퍼레이션 트위스트란?

by 평사부 2022. 2. 28.
반응형

통화량 억제를 위한 정책으로 오퍼레이션 트위스트란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오퍼레이션 트위스트란?

오퍼레이션 트위스트(Operation Twist)는 중앙은행이 장기채권을 매입하고 단기채권을 매도하여 경제를 활성화시키려는 통화정책

 

 

중앙은행이 장기채권을 매입하고 단기채권을 매도하여 경기를 부양하고 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정책으로, 채권매매를 통해서 통화량을 조절하는 통화정책인 공개시장운영의 일종이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오퍼레이션 트위스트를 활용하면서 널리 알려졌다.

일반적으로 채권의 가격은 금리와는 반대 방향으로 움직인다. 중앙은행이 장기국채를 매입하면 장기국채의 수요가 많아져 채권의 가격은 올라가게 되고 금리는 하락하게 된다. 단기 국채를 매도하면 시장에 단기 국채를 공급이 늘어나 가격은 하락하고 금리는 오르게 된다. 장기국채가 만기가 더 길기 때문에 투자원금 회수까지 시간이 길다. 기간이 긴 만큼 더 많은 위험에 노출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시간이 짧은 단기 국채보다 금리가 높다. 그렇지만 장기국채를 매입하고 단기 국채를 매도하는 오퍼레이션 트위스트를 하게 되면 장기채권의 금리가 하락하게 되기 때문에 장기채권과 단기채권의 일반적인 금리 관계가 바뀔 수 있게 된다.

오퍼레이션 트위스트의 효과

  • 투자자금 이동

중앙은행의 장기채권 매입으로 인해 장기채권의 수익률이 낮아지면 투자자들은 보다 수익률이 높은 회사채 등의 단기채권을 선호하게 되어 통화량을 직접적으로 늘릴 필요 없이 중앙은행이 보유한 채권 종류를 단기채권에서 장기채권으로 변경하는 것만으로도 투자자금이 경기에 활력을 줄 수 있는 기업이나 주식 등으로 흘러 들어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고용과 주택시장에 활력

장기로 차입하려는 기업에게는 조달 금리가 낮이죠 투자와 고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장기국채 금리와 연동되어있는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낮아져 주택시장으로 자본이 유입되어 주택시장 활성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양적 완화 정책과 오퍼레이션 트위스트의 차이점

양적완화 정책은 중앙은행이 매입하는 채권의 규모와 범위를 확대하는 것을 뜻한다.

양적완화란? 무엇인가?

 

양적완화란? 무엇인가?

양적완화란 무엇인지와 시장 활성화를 위해 국가 혹은 중앙은행이 하는 정책, 미국의 양적완화 사례, 양적완화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목차 양적완화란? 양적완화 뜻 양적완화 (Qua

normal-humanrich.tistory.com

일반적으로 중앙은행은 위험성이 낮은 단기 국채를 많이 보유하고 이것을 매각과 매입을 통해서 통화 유동성을 조절한다.

그러나 2008 글로벌 금융위기처럼 대규모 유동성 공급이 필요한 상황이고, 금리가 충분히 낮아 금리 인하만으로는 경기부양이 어려운 상황일 때 비교적 위험한 장기채권을 매입하는 오퍼레이션 트위스트를 한다.

양적 완화 정책이 장기국채 매입규 확대를 통해서 대차대조표를 확대, 본원통화 공급을 늘리는 데 비해 오퍼레이션 트위스트는 본원통화량은 변화시키지 않는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반응형

'금융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급준비율이란?(지준율이란?)  (0) 2022.03.02
메타노믹스란 무엇인가?  (0) 2022.03.01
듀레이션이란?  (0) 2022.02.27
프로토콜 경제란 무엇인가?  (0) 2022.02.27
리플레이션이란?  (0) 2022.02.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