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지식

ROE란? (ROE뜻,ROE계산식,ROE계산법)

by 평사부 2021. 6. 4.
반응형

주식기초지식인 ROE의 뜻과 계산방법과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ROE뜻 ROE란?


ROE(Return On Equity)는 우리나라말로 자기 자본 이익률이라고 부릅니다.

기업의 자기 자본을 활용해 1년 동안 얼마나 벌어들였는가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표입니다.

해당 기업의 자본의 효율성을 파악하기 위한 지표로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PER PBR과 같이 많이 쓰이는 지표입니다.

기업의 자기 자본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해서 돈을 벌어들이는가를 나타내는지 표입니다. 

ROE가 10%라면 10억의 자기 자본으로 1억의 이익을 내는 기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ROE 계산식 ROE계산식


 

ROE계산법

ROE계산 공식은 (당기순이익/자기 자본)*100(%)입니다.

당연하게도 적자를 내는 기업의 경우에는 -ROE값을 가질 수 있습니다. 순이익이 적자상태의 기업의 경우는 -ROE값이 나오게 됩니다.  A기업이 10억의 자기 자본을 가지고 1억의 당기순이익이 나온다면 ROE값은 10%이고, B기업이 10억의 자본을 가지고 -1억의 당기순이익이 나온다면 ROE값은 -10%입니다.

 

ROE 특징


ROE가 높다는 것은 적은 자본을 가지고 많은 이익을 보고 있는 기업이라는 이야기이고, ROE가 낮다는 것은 많은 자본을 가지고 적은 이익을 보고 있는 기업이라는 이야기가 됩니다. 물론 각각의 기업마다 수익구조가 다르고 기업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이 다르기에 ROE가 높을수록 좋은 기업 ROE가 낮을수록 좋지 않은 기업이라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단지 작은 자본으로 큰 이익을 내고 있는 기업은 자본효율성이 좋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유명한 워런 버핏의 경우 높은 ROE를 가진 기업들에 투자를 많이 하는 편입니다. ROE가 3년 평균 15% 이상인 종목에 투자하라고 할 정도니까 말이죠. ROE가 단순히 높은 기업이 아닌 3년 혹은 그 이상 높은 수준을 유지한다면 높은 수익률을 가져다준다고도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고정자산이 필요 없는 기업의 경우에는 배당, 자사 줌 입을 통해서 황당할 정도로 높은 ROE값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그 예로 신용평가회사 S&P의 경우 매우 높은 ROE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무디스의 경우 자사주 매입을 계속해서 하다가 ROE값이 2000% 가까이 올라갔다가 -2600%대로 떨어진 경우도 있습니다.

저는 항상 투자지표는 참고용이지 이를 맹신하고 투자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지금의 ROE값이 높은 기업보다는 현재는-ROE값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서서히 ROE값이 높아지고 있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더 높은 투자수익률을 가져다줄 것입니다. 

한 가지의 지표를 가지고 기업을 평가하기보다는 여러 지표를 보고 점점 기업이 성장하고 있는지 아니면 점점 낮아지고 있는지가 훨씬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