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지식

TQQQ 장기투자 적립식투자 하면안될까?

by 평사부 2021. 6. 1.
반응형

 

목차

    TQQQ는 일반적으로 레버리지 상품으로 장기투자나 적립식 투자를 하면 안 된다고 많이들 말을 한다.

    하지만 TQQQ 같은 장기우 상향하는 레버리지 상품은 장기투자 혹은 적립식 투자에 적합하다.

    그러나 자기의 투자성향과 위험을 감수할 수 있다면 충분히 투자해볼 만한 주식입니다.

     

    TQQQ란 무엇인가?


    tqqq를 알기 전에 일단 qqq에 대해서 아셔합니다.

    QQQ ETF는 미국의 나스닥 100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주로 생명공학, 무역, 도소매, 통신, 컴퓨터 등의 회사를 포함하며 투자회사, 금융업 쪽은 포함되지 않는 것이 특이한 점입니다.

    기술주와 it 관련 기업이 많이 포함되어있습니다. ETF는 홈페이지를 통해 보유종목과 보유비중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따로 확인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자료출처:https://www.etf.com/QQQ#overview

    섹터별 보유비중과 QQQ 비중 높은 10개 기업입니다. 

    운용사는 invesco이며 상장일은 1999년 3월 10일입니다. 종목은 시가총액이 높은 순서대로 보유비중을 결정합니다.

    운용보수는 0.2%로 낮은 편이고 배당도 분기별로 지급합니다 (0.5%~1% 미만)

    그러면 다시 돌아가서 TQQQ는 무엇인가 하면 QQQ의 3배 레버리지 상품입니다.

    QQQ주가가 1% 오르면 TQQQ는 3% 오르고 QQQ가 1% 떨어지면 TQQQ는 3% 떨어지는 것입니다. 괴리율이 존재하 기는 하지만 3배 가까이 오르거나 내립니다. 

    TQQQ는 2010년 2월 9일에 상장했고 운용보수는 0.98%(etf 치고 높은 편)입니다. 

    QQQ와 TQQQ의 수익률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출처:https://www.google.com/finance/quote/QQQ:NASDAQ?window=MAX

    5년 동안의 주가입니다. 파란선이 TQQQ 노랑선이 QQQ입니다. 엄청난 수익률을 보고 있는 것도 맞지만 변동폭이 큰 것도 사실입니다.

     

    TQQQ는 적립식 투자 혹은 장기투자하면 안 될까? 


    먼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투자판단은 본인의 몫입니다. 다른 사람을 믿고 투자하시는 분은 장기적으로 봤을 때 절대 수익을 낼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주가가 오르면 자신이 잘해서 오른다고 생각하게 되고 내려가면 추천해준 그 사람 탓을 하게 됩니다. 주식은 예측하는 것이 아니고 대응하는 것이기 때문에 하락할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상승할 때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조금만 레버리지 상품에 관심을 가지시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장기투자나 적립식 투자에 부적합하다고 말합니다.

    그 이유는 주식장이 횡보를 한다면 원금이 녹아내리기 때문입니다. 또한 3x레버리지 상품은 33%가 하락한다면 0원이 되어버립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레버리지 상품은 장기투자 종목이 아니라고 예기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주식 종목은

    오늘 1%가 떨어지고 다음날 1%가 오르면 계속해서 반복한다면 수익률은 -입니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우상 향하는 종목이라면 레버리지 상품도 충분히 장기투자나 적립식 투자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SQQQ는 장기투자가 적합하지 않은 게 맞습니다 장기적으로 우하향한 주가 그래프를 그리기 때문입니다.

    TQQQ와 QQQ의 차이점은 변동폭이 다르다는 것이지 주가 방향은 같습니다. 그리고 나스닥 100 지수는 항상 우상향해왔습니다. 미국 주식시장이 망하는 경우를 말고는 장기적으로 우하향한 것을 상상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주식이 횡보하면 계좌가 녹는다.(변동성끌림,음의복리)

    똑같은 비율로 상승 하락을 반복하면 QQQ나 TQQQ나 똑같이 계속하락 하지만 변동폭이 다를 뿐입니다. 그래서 

    횡보한다고 해서 레버리지 상품이 투자하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차라리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의 주식이라고 생각하시는 게 더욱 맞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에 말씀드린 대로 장기적으로 우상향 하는 TQQQ의 경우는 요동치는 주가만 견딜 수 있다면 충분히 장기 투자할만하다고 생각합니다.

     

    하루에 QQQ-33%의 하락이 오면 TQQQ는 0이 된다.

    이것은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TQQQ가 하루 만에 -33%가 나온 적이 있을까요?

    2020년 3월 코로나 폭락 때 TQQQ기준 하루에 -15% 정도 하락이 있었습니다.

    전고점에 비해선 -40% 정도 하락이 있었지만 0이 되려면 하루 만에 -99%의 하락이 있어야 합니다.

    이미 주가는 코로나 사태 전의 주가를 회복하고 20% 이상의 상승을 했습니다.

    물론 과거에 그래 왔다고 해서 앞으로 그럴 거라는 확신은 없습니다. 닷컴 버플, 코로나 사태, 서브프라임 모기지, 리먼사태 등등의 사태를 겪어오면서 미국 시장은 제도적으로나 투자자의 마인드 등이 위험을 줄여도 주고 있다는 것도 사실입니다.

     

    TQQQ 투자하기 전 주의점

    • 과거의 데이터를 너무 믿을 수는 없다.
    • 투자의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다.
    • 반드시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분산투자와 리밸런싱을 해야 한다.
    •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의 상품이다.
    • 변동성이 심하기에 초보에게는 추천하지 않는다.

    TQQQ는 확실히 리스크가 큰 ETF는 것은 맞습니다. 갑자기 사라져 버릴 수도 있고 많은 하락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반드시 분산투자와 리밸런싱이 함께해야 합니다. 변동성이 많은 종목은 리밸런싱을 주기적으로 해야 오히려 높은 수익을 볼 수 있습니다. 본인이 정한 원칙을 깨면서 투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포트폴리오의 비중보다 TQQQ의 비중이 높아지면 어느 정도 수익실현 뒤에 포트폴리오의 비중을 맞춰야 합니다. 그리고 초보자는 쉽게 쉽게 멘털이 흔들릴 수 있기에 레버리지 상품을 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본인이 -10%의 하락을 견디지 못한다면 +10%의 상승도 바래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하루의 주식 가격의 등락에 일희일비하게 된다면 하루 종일 차트만 보고 있을지도 모르고 본인은

    장기투자 성향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분명히 "나는 -를 견딜 수 있다"라고 생각할지도 모르나 하루 만에 -10%가 넘는 하락을 경험하게 된다면 누구라도 흔들리게 됩니다. 주식은 어디까지 떨어질지 어디까지 오를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나스닥 100 지수가 우상향을 할 것이라는 확신이 있을 때만 투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장을 견딜수있을때 투자하시는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