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일드 커브 컨트롤(YCC)란?
일드 커브 컨트롤(Yield Curve Control)은 금리의 상하한을 정해서 금리 수준이 정해놓은 수준까지 국채를 매입하는 정책
일드커브(장단기 채권의 수익률 분포를 나타낸 곡선)를 조절(컨트롤)하겠다는 의미로 장단기 채권의 수익률을 일정 수준으로 컨트롤하겠다는 것이 YCC, 일드 커브 컨트롤이라고 할 수 있다.
가장 많이 비교되는 것이 양적완화(QE)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양적완화 정책도 금리를 조절(컨트롤) 하기 위해서 채권을 중앙은행이 산다는 것은 비슷하지만 정확한 금리 수준을 명시하지 않지만, 일드커브 컨트롤(YCC)은 금리의 상하한을 정확히 명시해 금리의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서 물량과 상관없이 채권을 매입하는 것입니다. 쉽게 정리하면 양적완화는 금액을 정해서 채권을 매입하는 것이고 일드커브 컨트롤은 금리가 기준에 맞을 때까지 매입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양적완화와 일드커브 컨트롤의 의도는 비슷합니다. 경기회복을 촉진시키기 위해서 중앙은행이 직접적으로 채권을 매입하는 것입니다.
YCC(일드커브 컨트롤)의 효과
- 금리 안정화
시중금리가 안정화되면 중앙은행이 양적완화처럼 무리하게 채권을 매입하는 것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고, 금리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올라가는 것을 막으면서 기업의 자금조달 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여줍니다. 그래서 기업이 안정적으로 자금을 조달받아 사업 확장 등의 성장을 해나가며, 경기회복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금리가 강제 조절된다.
금리가 안정적이라는 것은 긍정적인 면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시장은 자율적이어야 문제점이 적은 법입니다. 하지만 중앙은행이 강제적으로 금리를 강제적으로 조절하면서 시장 질서를 어지럽게 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