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지식

주식 선물 거래란 무엇인가?

by 평사부 2021. 6. 29.
반응형

선물(Futures) 거래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선물 (先物)이란?

선물은 장래의 일정한 시기에 물건(상품)을 준다는 조건으로 현재 시점에 가격을 정해서 매매계약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출처:http://www.bnkfn.co.kr/workshop/futuresIntro.jsp

예를 들어서 벼농사를 하는 농부가 있다고 생각해보겠습니다. 쌀은 그해에 풍작이 될 수도 있고, 흉작이 될 수도 있습니다. 벼농사를 해서 안정적인 수입을 원하는 농부가 있을 수 있습니다. 농부는 수확하는 시기에 가격이 얼마가 될지 모르기 때문에 일정한 가격에 판매하길 원할수 있습니다. 현재 쌀 10kg에 만원이라고 가정하면 6개월 후에 벼를 수확할 수 있다고 하면

6개월 후에 쌀의 가격이 어떻게 될지 알 수 없습니다. 이런 때에 선물거래를 하게 됩니다. 농산물 구매자가 나타나 농부와 계약을 진행합니다. 6개월 후에 수확이 마치고 나면 쌀 10kg당 만 오천 원에 구매하겠다고 제안합니다. 농부 입장에서는 현재 가격이 10kg당 만원이기 때문에 나쁠 게 없는 제안이겠죠 그래서 계약을 진행합니다. 이것이 선물거래입니다. 농산물 구매자는 선물을 매수하는 매수자가 되고 농부는 선물을 매도하는 매도자가 됩니다. 하지만 6개월 후에 쌀 10kg당 2만 원이 되었다고 하면 매수자가 이익을 봅니다. 2만 원에 팔 수 있는 쌀 10kg를 만 오천 원에 살 수 있는 계약을 했기 때문에 농부는 쌀을 계약대로 판매해야 합니다. 반대로 쌀 10kg당 가격이 만원 그대로 되었다면 농부가 이익을 봅니다. 만원에 팔 수 있는 쌀을 만 오천 원에 파는 계약을 했기 때문에 구매자는 손해를 보고 만 오천 원에 구매해야 합니다.

주식시장에서도 선물 거래가 있습니다. 다양한 상품(지수, 가스, 석유, 달러 등등)이 있습니다. 앞으로 가격이 상승할 것 같다면 선물을 매수하면 되고 , 하락할 것 같다면 매도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선물은 계속해서 보유하고 있을 수 없습니다. 3개월, 6개월 등 만기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상승에 배팅했다고 해서 계속해서 들고 있을 순 없습니다. 선물은 미래를 예측해서 하는 거래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예측에 실패하게 되면 아주 큰 손실을 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금융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시란?  (0) 2021.06.30
주식 옵션이란?  (1) 2021.06.30
기저효과란 ? 무엇인가  (0) 2021.06.29
중소형주는 위험한 주식인가?  (0) 2021.06.29
주식 유동성장세와 실적장세  (0) 2021.06.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