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지식

주식 혼조세란?

by 평사부 2021. 9. 9.
반응형

주식 혼조세 뜻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혼조세란?

혼조세는 주식 매수와 매수가 계속해서 싸워 주가가 하락과 상승을 반복하면서 주가 방향이 어디로 갈지 모르는 상황을 말합니다. 

기본적으로 주가는 매수세력과 매도세력이 싸움에서 이긴 쪽으로 주가가 결정됩니다. 이러한 싸움을 계속하면서 주가의 방향이 결정 나지 않고, 매도세력이 이길지 매도세력이 이길지 몰라 주가가 계속해서 하락과 상승을 하고 있는 상황을 말합니다. 혼조세를 보이는 경우에는 거래량이 많고, 하루 동안 등락폭이 큰 편입니다. 물론 거래량이 적어도 혼조세를 보일 순 있지만 일반적이지는 않고 보통 보합정도에서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서 A주식이 계속해서 며칠째 상승을 해서 주가가 많이 높아진 상황이라고 생각해봅시다. 

이러한 상황에 2가지 생각을 가진 투자자가 생깁니다.

"주가가 많이 올라 차익 실현해야겠다"라는 생각을 가진 투자자와 "며칠째 상승 중이니까 오늘도 오르겠지"라는 생각을 가진 투자자 이러한 상황에서 혼조세가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차익실현을 위해 매도하는 투자자 / 며칠째 상승 중이니 더 오를 것이라 생각해 매수하는 투자자 

 

매도세력(차익실현)의 투자자보다 매수세력의 투자자가 많다면 주가는 더욱 상승하게 될 것이고,

매도세력(차익실현)의 투자자가 매수세력의 투자자보다 많다면 주가는 하락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 싸움에 결론이 나지 않고 계속해서 싸우는 상황을 주가가 "혼조세"를 보인다 , 주가가 혼조세다 등으로 표현합니다. 보통 이 싸움은 며칠 내로 끝내고 매수세력이 이겨 상승을 해주면 좋지만 싸움을 질질 끌고 가서 하락과 상승을 반복해서 쉽게 말해서 "박스권"에 가둬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혼조세가 끝나고 나면 주가는 크게 상승하거나 크게 하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혼조세에 거래량이 줄지 않고 꾸준히 거래량이 많은 경우에는 시장에 주목을 많이 받고 있다는 반증이기에  좋은 소식(호재)이 나오는 경우에 크게 상승할 수 있고, 나쁜 소식(악재)이 나오면 크게 하락할 수 있습니다. 혼란스러운 상황 속에 뉴스가 나오면 매수세력이 매도세력이 될 수 있고, 매도세력이 매수세력으로 바뀔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뉴스에 의해 새로운 투자자들도 주목을 하게 됩니다.

 

주가가 결정되는 것은 항상 매도와 매수의 싸움이 누가 이기냐에 따라서 결정된다는 것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