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지식

ETF 괴리율이란? 추적오차란?

by 평사부 2021. 9. 8.
반응형

ETF 투자 전 알아야 할 용어들 괴리율, 추적오차, NAV, INAV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NAV란? , iNAV란?

괴리율을 알아보기 전에 NAV를 알아야 합니다.

NAV(Net Asset Value)는 순자산가치, 순자산을 총주식수로 나눈 값입니다. 

ETF에서는 해당 ETF가 가지고 있는 모든 종목(주식), 현금, 이자 등을 합해서 총자산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보수 등의 기타 비용을 제외한 값을 순자산이라고 하고 이를 총주식수로 나눈 값을 NAV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서 A ETF가 보유종목의 주가를 모두 합치면 1억 , 현금을 1000만 원 보유하고 있고 운용보수가 100만 원이라고 해봅시다. 1억 + 1000만 원 = 1억 1000만 원은 총자산, 운용보수 100만 원을 빼면 1억 900만 원이 순자산입니다. A ETF의 총 주식수가 1만 주라면 NAV는 1만 900원입니다. 

NAV는 장 마감 후 하루 1번만 계산하기 때문에 기준 자산 혹은 전일 NAV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ETF의 경우에 실시간으로 거래를 하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보유종목의 가격, ETF의 가격이 계속해서 변합니다.

iNAV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iNAV(Indicative Net Asset Value)는 실시간(추정) 순자산가치라고 합니다.

실시간으로 ETF의 순자산가치를 계산(10초마다)을 하기 때문에 '실시간 순자산가치'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실시간으로 급변하는 주가를 정확하게 계산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추정 순가 자산가치'라고도 부릅니다. 

부르는 말이 증권사마다 다르게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중 NAV, 당일 NAV, 현재 NAV, 그냥 NAV라고 표시하기도 합니다. 장중이라면 10초마다 NAV값이 계속 변한다면 iNAV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ETF는 실제로 종목을 보유해서 벤치 마크하는 지수(코스피, 코스닥, 나스닥 등등)를 추종하기 때문에 iNAV값이 실제 거래되는 ETF가격보다 낮으면 매수가 많아지고 실제 거래되는 ETF가격보다 높으면 매도가 많아지는 특징 있습니다. 

 

ETF 괴리율이란?

ETF 괴리율은 순자산가치와 실제 ETF의 가격차이를 말합니다.

즉, NAV와 실제 거래되는 ETF의 가격의 차이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서 A ETF가 거래되는 가격이 1만 원이고, NAV가 1만 1천 원이라면 1천 원만큼의 차이가 납니다. 이를 괴리라고 하고 백분율(%)로 나타낸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괴리율(%) = (시장 가격-NAV / NAV ) x 100  (%)

예를 그대로 계산하면 (11000-10000/10000) x 100 = 10% 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괴리율은 적을수록 투자하기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끔 괴리율이 -가 될 수 있는데 이때 매수한다면 ETF가 실제 가격보다 싸게 매수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괴리율이 크다면 위험하거나 거래량이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거래량이 적다면 당연히 호가를 낮춰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고, 괴리율이 커질 수가 있어 ETF를 매수하기로 했다면 거래량과 괴리율을 보면서 매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매수가 너무 많다면 실제 가격과의 차이가 많이나 괴리율이 높아질 수도 있습니다.

 

추적오차란?

추적오차는 벤치 마크하는 지수와 실제 거래되는 가격과의 차이를 말합니다.

ETF의 경우에는 실제 벤치마크 지수 종목과 차이가 날 수도 있고, 운용보수, 배당금, 이자 등의 비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실제 가격과는 차이가 날 수도 있습니다. 이를 추적오차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어느 날 코스피지수는 1% 올랐는데 코스피지수를 추종하는 ETF는 실제로 0.9%만 올랐다고 생각해봅시다. 

0.1%의 차이가 납니다. 이를 추적오차라고 봅니다.

추적오차는 ETF를 운용하는 운용사의 능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운용사마다 실제 벤치마크 지수의 종목을 동일한 비율로 보유하기 힘들고, 매수매도에 대한 수수료 등이 발생하기 때문에 완전히 똑같이 추종할 수는 없습니다. 이를 줄이기 위해 운용사에서 많은 노력을 합니다. 

 

정리

NAV는 실제 가치를 나타내는 값 (매일 장 마감 후 계산)

iNAV는 실시간 NAV

괴리율은 NAV와 실제 거래되는 주가와의 차이 

추적오차는 ETF가 추종하는 지수를 얼마나 잘 따라가고 있는지 나타내는 값

괴리율과 추적오차는 없을 순 없지만 적을수록 좋고 iNAV와 시장가를 잘 비교해가면서 ETF를 매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