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지식

분할매수란?분할매도란? 해야하는이유

by 평사부 2021. 6. 8.
반응형

분할매도와 분할매도의 뜻과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분할매도와 분할매수


분할매수 : 주식을 나눠서 사는 것

분할매도 : 주식을 나눠서 파는 것

 

예를 들어서 a주식을 10개를 살 수 있는 돈이 있다고 생각해봅시다. 그러면 5개씩 3개씩 1개씩이든 몇 개를 나눠서 몇 번에 걸쳐서 나눠서 사거나 파는 것을 분할매수, 분할매도라고 합니다.

분할 매수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 특정 가격을 정해 나눠서 매도 혹은 매수
  • 특정 시간을 정해 나눠서 매도 혹은 매수
  • 비중을 나눠가며 매도 혹은 매수

한 가지 방법으로 하기보다는 여러 가지 방법을 합해서 분할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ex) 매일매일 1주씩 사는 주식이 있다고 한다면 1% 이상 떨어지면 2주를 사고 1% 이상 오르면 1주를 사는 식입니다.

여러 가지 방법 중에 하나를 예를 든 것일 뿐입니다. 본인만의 투자원칙을 정하시는 게 좋습니다.

1% 이상 떨어지면 1주씩 사기로 본인의 원칙을 정했다면 무조건 지키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칙을 정하지 않고 막 매수하거나 매도하게 되면 보통사람이라면 안 되는 이유를 혼자 막 만들어서 원칙을 지키지 않게 될 겁니다.

 

분할매도, 분할 매수해야 하는 이유


  • 미래는 누구도 알 수 없다 
  • 기계적으로 매수, 매도하기 때문에 심리적 부담감이 적다
  • 비교적 안전한 수익을 올릴 수 있다.

우리는 사람이기에 미래를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주가가 오를지 내릴지 알수없습니다. 이것 때문에 분할해서 주식을 거래하는 것입니다. 만약 우리가 한 번에 매수를 한다고 생각해봅시다. 그러면 주가가 오르면 그래도 괜찮겠지만 떨어지게 되면

계속 심리적으로 "아 이때 살걸 " 이런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원칙을 정하고 분할 매수한다면 더 이상 주가 차트를 보지 않고 다른 일을 할 수 있기에 심리적 부담감이 줄어들게 됩니다. 당연히 반대로 매도할 때에도 마찬가지입니다. 한 번에 다 팔아버린다면 주가가 떨어진다면 괜찮지만 오르게 된다면 계속 심리적으로 너무 힘들게 될 겁니다. 

그리고 보통은 주가가 오를 때보다는 주가가 떨어질 때 매수하는경우가 많아야합니다. 본인이 장기투자자이고 기업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있다면 주가가 떨어질때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경우 우리는 1%가 떨어질지 10%가 떨어질지 전혀 모릅니다. 그렇기에 1% 하락할 때마다 1주씩 사게 되면 매수한 주식의 평균 가격 즉 평균단가가 낮아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어느 정도 안정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매도할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당연히 분할매수, 매도에도 단점이 있습니다.

최저점을 정확하게 맞춰서 매수하거나 최고점을 정확하게 맞춰서 매도한다면 분할매수, 매도보다 훨씬 높은 수익률이 나오게 됩니다. 근데 저는 가격을 정확하게 맞출 수 있는 분들이라면 어떻게 투자를 하던지 수익을 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