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지식

O2O(Online to Offline)마케팅이란? 온라인 to 오프라인

by 평사부 2023. 11. 9.
반응형

O2O(Online to Offline) 마케팅이란?

O2O마케팅은 오프라인을 위한 온라인 마케팅이란 뜻으로 모바일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오프라인매장의 마케팅방법을 말한다.

 

쉽게 설명하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시켜 준다라고 받아들이면 됩니다. 위치기반기술을 이용하여 실제 매장 근처에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홍보를 진행하기 때문에 기존보다 훨씬 효과적인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마케팅을 가능하게 만든 것은 PC의 보급과 스마트폰의 생활화 덕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매장과 소비자를 한 번에 연결시켜 줘서 몇 단계를 거쳐서 할 수 있는 것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특정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할인 쿠폰을 나눠준다고 해봅시다.

특정 매장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을 받으러 특정 매장으로 가야 하고, 또한 특정 매장에 가서 사용해야 하는 것이지만

O2O을 통해서 근처에 있는 매장들의 쿠폰을 휴대폰으로 주고 근처에 있는 매장에 들어가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O2O의 예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O2O마케팅을 활용하고 있는 기업들은 카카오택시, 배달의민족, 쿠팡, 요기요 등등이 있습니다.

카카오택시의 경우 근처에 있는 택시들을 소비자에게 연결시켜 빠르게 택시를 탈 수 있게 도와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여러 배달앱들의 경우에는 근처에 있는 배달음식점이나 음식점들의 정보를 볼 수 있게 해 줍니다.

그 외에 데이트코스추천앱이나 여러 부동산앱들도 O2O마케팅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