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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지식

CSV Create Shared Value란? 공유가치창출이란?

by 평사부 2023. 9.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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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빠르게 변화하고 상호 연결된 세상에서 기업은 더 이상 단순히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이 아닙니다. 사회적 과제를 해결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창출하는 데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점점 더 기대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의 변화는 이익 창출을 넘어 사회와 기업 모두의 이익을 목표로 하는 비즈니스 전략인 "공유가치창출(CSV)"라는 개념을 만들어냈다. CSV의 개념과 핵심 원칙, 효과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목차

    CSV (Create Shared Value)란? 공유가치창출이란?

    공유가치 창출(CSV)은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이익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비즈니스 전략이다.

     

    기업이 오로지 돈을 벌기 위해 존재한다는 전통적인 관점이 아닌, 사회 복지에 적극적으로 기여함으로써 장기적인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CSV는 빈곤, 환경 악화, 의료 접근성과 같은 사회적 문제가 비즈니스 운영과 상호 연결되어 있다고 봅니다.

    역사적으로 기업은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수십 년 동안 기업의 책임이 더 커지는 방향으로 전환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소비자 요구, 규제 변화, 환경 및 사회 문제에 대한 익식 증가로 인해 시작되었습니다. CSV는 기업 전략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만들어 기업의 책임을 한 단계 더 나가게 합니다.

    공유가치 창출(CSV)의 핵심 원칙

    CSV를 효과적으로 구현하려면 기업은 다음과 같은 원칙을 준수해야 한다.

    • 사회적 요구와 과제 식별

    비즈니스와 관련된 가장 시급한 사회적 요구와 과제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회사가 운영되는 지역 사회와 그들에게 가장 중요한 문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 비즈니스 목표를 사회적 영향에 맞춰야 한다.

    사회적 요구가 파악되면 기업은 이러한 요구를 해결하는 데 목표와 활동을 맞춰야 한다. 이러한 요구들에 맞춰 기업이 목표를 맞춘다면 회사의 성공은 지역사회의 복지와 직접적으로 연결됩니다.

    • 진행 상황 파악 및 확인

    기업은 측정 가능한 지표를 설정하고 진행 상황을 정기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데이터 기반 접근 방식을 통해서 기업은 정보에 의해 결정을 내리고 사회적 영향 노력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공유 가치 창출(CSV)의 장점 

    공유 가치 창출(CSV)을 채택한 기업은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 브랜드 평판 강화

    적극적으로 CSV활동에 참여한 기업은 브랜드 평판이 높아지는 경우가 많다. 소비자는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을 더욱 사용하고 지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사회적 의식이 있는 소비자를 모을 수 있다.

    사회적 의식이 높아지는 시대에 소비자들은 자신의 가치에 맞는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찾고 있다.

    • 혁신과 경쟁력 강화

    기업이 사회적 과제에 대한 창의적인 방법을 찾도록 노력함으로써 혁신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을 통해서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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