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지식

CRB 상품 지수란?

by 평사부 2022. 3. 20.
반응형

원자재값의 동향을 알 수 있는 CRB 상품지수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CRB 상품 지수란?

CRB(Commodity Research Bureau) 지수는  시아르 비 지수라고 불리며, 주요 원자재의 선물 가격 지수이다.

 

상품조사연구소(Commodity Research Bureau)가 1957년부터 발표한 지수로 가장 오래된 지수라고 할 수 있으며 인플레이션을 측정하는 지표로 사용되기도 하고, 원자재 펀드의 성과를 측정할 때도 사용되는 등 널리 사용되고 있다.

1967년을 100으로 기준으로 두고 현재에 정착되었다. 지수 구성 종목은 천연가스, 금, 구리, 니켈, 설탕, 커피, 옥수수, 밀, 돼지고기 등의 원자재 선물 가격을 평균을 기본으로 지수를 나타내 주는 지표이다.

CRB 상품지수 특징

  • 인플레이션을 측정할 수 있는 지표

일반적으로 원자재와 채권은 반대로 움직이게 됩니다. 인플레이션이 온다면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게 되고 생산단가가 오르게 되어 오른 생산단가는 소비자에게 전과시키게 됩니다. 그래서 물가상승은 당연히 원자재 가격의 상승과 연결되어있습니다. 물가가 상승하게 되면 정부가 과도한 인플레이션을 막기 위해 금리를 인상시켜 안정시키려 하면 채권을 보유하고 있는 것보다 은행에 예금을 하는 것이 더 안정적이고 더 높은 수익을 볼 수 있어 채권의 가격은 낮아지게 되는 것이 일반적인 형태입니다. CRB지수는 주요 원자재 선물 가격 지수로 CRB 상품지수가 오르게 되면 물가상승을(인플레이션) 예상할 수 있고 CRB 상품지수가 내려가게 되면 물가 하락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