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지식

국제회계기준(IFRS)이란?

by 평사부 2022. 3. 21.
반응형

국제회계의 기준이라고 하는 IFRS 개념과 IFRS를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IFRS(국제회계기준)이란?

IFRS(International Financial Reporting Standards)은 국제회계기준위원회(ISAC)가 기업의 회계 처리와 재무제표에 대한 국제적 통일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한 회계기준을 말한다.

 

국제회계기준으로 국제회계기준위원회가 양식을 정해 그에 따라서 국제적으로 기준이 되는 회계기준입니다. 한국에서 2011년부터 국제회계기준 IFRS를 도입했습니다.

주식시장에 상장된 모든 기업들은 IFRS의 기준에 따라 재무제표와 회계를 정리하고 있다.

IFRS의 기준에 따라서 회계 및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이유

  • 통일된 회계와 재무제표

기업마다 각기 다른 재무제표와 회계기준을 세워서 처리하게 되면 해석하는데 불편할 수 있고, 원하는 정보를 정확히 알 수 없을 수 있게 될 수 있어 분식회계나 매출을 숨겨서 세금을 덜 내거나 이익을 부풀려 보이게 만들어 투자자에게 불이익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통일된 회계와 재무제표를 만들어 모든 사람이 쉽게 해석할 수 있다.

또한, 통일되지 않은 재무제표를 만든다면 시간과 비용이 들어가게 된다.

  • 국제 통일된 회계기준으로 세계각국에서의 투자금 유치

만약 국제통일된 회계기준(IFRS)이 없고 각 나라마다 다른 회계기준을 사용한다면, 외국인 투자자가 제 무재 표를 보기 불편해 투자를 하지 않을 수도 있고, 글로벌 기업이 해외상장을 통해 투자유치를 받고자 하는데 자국에서 쓰는 회계기준과 타국에서 쓰는 회계기준이 다르다면 또다시 기준에 맞게 회계 표나 재무제표를 작성해 상장해야 해서 비용이나 시간 등이 많이 필요하게 된다. 

반응형

'금융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보금리란?  (0) 2022.03.22
경제용어 디폴트란?  (0) 2022.03.22
CRB 상품 지수란?  (0) 2022.03.20
패시브 인컴이란?  (0) 2022.03.19
PPI란? 생산자 물가지수란?  (0) 2022.03.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