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지식

플랫폼(Platform)이란? 플랫폼기업,플랫폼비즈니스

by 평사부 2021. 12. 1.
반응형

플랫폼(Platform)의 뜻과 유형, 실제 사례 등을 알아봅시다.

 

기차역또는 승강장이보이는 사진
출처https://pixabay.com/ko/photos/%ed%94%84%eb%9d%bc%ec%9d%b4%eb%b6%80%eb%a5%b4%ed%81%ac-%eb%8f%84%ec%8b%9c-%eb%8f%85%ec%9d%bc-%ec%97%ad-76215/

플랫폼(Platform)이란? 

플랫폼은 plat (평평한) +  form(형태) 두 단어가 합쳐져서 생긴 용어로 승강장, 정류장으로 표현하기도 하고 평평한 모체를 의미해 기초가 되는 기반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 플랫폼 비즈니스, 플랫폼 기업

정류장, 승장장 정도로 표현되는 플랫폼이라는 단어가 경제나 비즈니스 용어가 되면 '기반'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유사한 목적의 서비스들을 통합, 분류, 취합하여 소비자, 이용자들의 이용의 기반이 되는 유, 무형의 공간을 뜻하게 된다.

 

버스나 기차 등의 기다릴 때 평평한 땅을 만들어 승강장, 정류장 즉, 플랫폼을 만들었는데 거기서 여러 가지 상점들이 생기기 시작했다, 이러한 상점들을 플랫폼 비즈니스, 플랫폼 기업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카카오(플랫폼 기업)를 통해 단순히 메시지를 주고받는 앱으로 시작해 현재는 금융서비스를 할 수 있는 카카오페이, 카카오 뱅크 여러 가지 쇼핑을 할 수 있는 카카오 쇼핑, 만화, 소설 등을 볼 수 있는 카카오페이지, 여러 가지 게임을 개발하는 카카오 게임즈, 여러 가지 이동수단 매칭 해주는 카카오 모빌리티 등등의 많은 서비스들을 카카오 앱(플랫폼) 하나를 통해서 거의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플랫폼 기업의 특징 및 장점

  • 이용자(사용자)가 많을수록 강력한 기업

플랫폼은 "기반"을 통해서 시작하기 때문에 많은 유저수(사용자)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경쟁력이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한 개의 큰 플랫폼으로 여러 가지 사업으로 확장해나가기 때문에 많은 사용자를 가진 플랫폼이 유리하다고 할 수밖에 없다. 예를 들어 카카오톡의 경우 2013년도에 가입자수 1억 명이 넘었다고 한다. 이중 10%만 카카오의 다른 비즈니스 모델을 사용해도 천만명 이상이 사용한다고 할 수 있다. 

 

  • 이용자의 이탈률이 적다.

흔히 충성고객이라고 불리는 다른 경쟁업체로 이동하지 않는 고객들이 많다. 삼성폰을 쓰는 사람은 계속해서 삼성폰을 쓰는 경우가 많고, 애플폰을 쓰는 경우에는 애플폰을 계속 쓰는 경우가 많다. 플랫폼 기업은 플랫폼을 통해서 대부분을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경쟁업체로 이동해가는 경우가 적다. 카카오페이를 통해서 결제하고 카카오 택시를 통해서 택시를 타고 카카오페이지를 통해 웹툰을 보는 등 이러한 네트워크 및 커뮤니티 형성을 통해서 기업, 플랫폼에 대한 애착심을 가져오게 해 이용자의 이탈률이 적어지게 된다.

 

  • 브랜드 신뢰도가 높다.

많은 이용자를 기반으로 하는 플랫폼 기업의 경우에 새로운 브랜드를 론칭하게 되면 앞에 카카오, 삼성, 애플 등의 이름을 넣는다. 많은 이용자를 바탕으로 하는 비즈니스이기 때문에 이름에서 주는 이미지, 브랜드 가치가 높고, 신뢰도가 높을 수밖에 없다.

 

반응형

플랫폼 기업 사례 및 예시

  • 개발 플랫폼 :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등

안드로이드 , 애플 앱스토어 , 구글 플레이 , 윈도, 포토샵 등등의 앱스토어 및 프로그램 위주의 플랫폼

 

  • 검색 및 미디어, 콘텐츠 플랫폼 : 구글, 아마존, 넷플릭스, 디즈니, 유튜브, 네이버 등

구글이나 네이버는 인터넷 검색엔진 , 미디어, 콘텐츠를 플랫폼으로 하는 디즈니 플러스, 아마존 프라임, 넷플릭스, 유튜브 등

 

  •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 : 페이스북(메타), 트위터 등

SNS 플랫폼으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그리고 트위터 등

 

  • 자산 공유 및 서비스 플랫폼 : 에어비앤비, 우버, 쿠팡

집을 공유해주는 에어비앤비, 차를 공유해주는 우버 , 음식 배달 서비스 우버 이츠, 쿠팡 이츠 등

 

  • 쇼핑 플랫폼 : 이베이, 아마존, 네이버, 쿠팡

인터넷 쇼핑 이베이, 아마존, 네이버 쇼핑, 쿠팡 등

 

 

플랫폼 기업의 경우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이용자들을 통해 네트워크처럼 연결된 사업모델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사업을 함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한 가지 종류로 분류하기가 힘들다. 그만큼 플랫폼을 통한 비즈니스는 엄청난 경쟁력을 가진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반응형

'금융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트테크란? 장점과단점  (0) 2021.12.07
NFT란 무엇인가?  (0) 2021.12.06
ESG경영이란? ESG정의  (0) 2021.11.20
스톡옵션이란? 스톡옵션 장단점  (0) 2021.11.19
애그플레이션(agflation)이란?  (0) 2021.11.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