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즘이란? Chasm
캐즘(Chasm)은 처음에는 사업이 잘되는 것처럼 보이다가 더 이상 발전하지 못하고 마치 깊은 수렁에 빠지는 것과 같은 심각한 정체 상태에 이른 것을 말한다.
본래의 의미는 지질학 용어로 지각 변동으로 인해 골이 깊고 넓어지면서 지각이 단절된 것을 의미하지만, 경제용어로 가져오게 되면 첨단 기술이나 상품이 개발되어 출시된 다음, 초기 시장과 주류 시장에서 일시적으로 수요가 정체되거나 후퇴되어 단절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특히 첨단기술 및 제품의 혁신성을 중시하는 소비자가 주도하는 초기시장과 실용성을 중시하는 일반 소비자가 주도하는 주류시장으로 진입하기 전까지의 기간 동안에 일시적으로 수요가 정체되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이 나타난다고 본다. 신기술, 첨단기술을 보유한 벤처기업들이 점점 쇠퇴하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이는 캐즘을 극복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본다. 캐즘을 넘어서야 범용화를 거쳐 일반대중에게 확산되고 시장 전체를 장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 컨설턴트인 무어가 미국 벤처업계의 성장과정을 설명하는 데에 이 용어를 사용하면서 경제분야에서 주목을 받았습니다.
어떠한 신기술이나 첨단기술이 개발되어 제품으로 출시되면 얼리어답터라고 불리는 신제품을 먼저 사용해보고 싶은 소비자들과 혁신기술을 사용하고 싶어 하는 소비자들이 구매를 많이 하게 됩니다. 하지만 주류시장은 이러한 혁신적인 기술보다는 보수적인 소비자들이 많아 실용성을 중요시 여기기 때문에 신기술이나 첨단기술이 주류시장으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실용성에 주목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성공적인 예시는 PC 개인용 컴퓨터가 있습니다. 원래는 공학도나 전문가들만 사용하던 컴퓨터가 저렴해지고 실용성과 범용성을 개선하면서 일반소비자 주류소비자들에게 주목받으며 1가구당 1대 이상의 컴퓨터를 사용하는 시대로 발돋움했습니다. 또 다른 성공적인 예로는 스마트폰입니다. 스마트폰 이전에 PDA폰으로 휴대전화와 PC를 결합하는 여러 시도가 있었지만 아이폰 4부터 주류시장에서 주목을 받았습니다. 애플의 아이폰과 앱스토어를 통한 다양한 앱 제공을 통한 실용성과 범용성을 개선하면서 주목을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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