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지식

출자금통장이란? 장점과 단점

by 평사부 2022. 3. 24.
반응형

출자금 통장 뜻과 장점과 단점 등 특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출자금 통장이란?

출자금 통장은 상호금융조합의 지점에서 조합원으로 가입해 직접 투자하는 것을 의미한다.

 

출자금 통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개념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 출자 : 사업을 위해 자금을 내는 행위나 자금 자체를 말한다. 
  • 상호금융 : 농협, 수협 등의 단위조합을 통해 제한된 형태의 예금과 대출을 말한다.

개념 자체를 글로 쓰면 어려운 말이 되지만 쉽게 말하면 출자는 자본을 조합 또는 영리법인에 투자하는 것을 의미하고 상호금융은 단위조합을 통해서 조합원이나 조합끼리 제한된 대출 및 예금 거래를 하는 금융거래를 하는 것이다.

상호금융업에 속하는 곳은 신협(신용협동조합), 농협(농업협동조합), 수협(수산업 협동조합), 산림조합, 새마을금고 등이 있다.

그래서 출자금 통장은 상호금융의 한 형태로 상호금융사에 조합원으로 가입할 때  자본금을 넣어두는 통장이다.

한 번 더 정리하면 신협, 농협, 수협, 새마을금고 등에 투자하는 통장이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회사의 주식을 사서 주주가 되는 개념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주식회사가 이익을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하는 것과 비슷하게 이자로 제공하는 것이다.

 

출자금 통장의 장점과 단점 (출자금 통장의  특징)

장점

  • 1 금융권보다 높은 이자(배당)

일반적인 1 금융권의 이자율은 1~2%이지만 출자금 통장의 경우에는 2~5% 정도의 배당(이자)을 제공한다. 

배당률은 출자금 통장을 만드는 상호금융조합마다 다르고 지점마다 다르다.

  • 출자금의 1천만 원까지는 비과세 3천만 원까지는 세금우대

은행의 예금이나 적금의 경우에 이자소득세 15.4%를 원천징수합니다. 하지만 출자금 통장은 1천만 원까지는 이자소득에 대한 세금이 없다. 또한, 3천만 원까지는 세금우대 혜택을 제공한다. 은행에 예금이나 적금은 15.4%의 이자소득세를 내야 하지만 출자금 통장은 이자소득세 5% , 농특세 0.9%를 내면 된다.

예를 들어서 똑같이 3%의 이자를 주는 예금과 출자금 통장에 1천만 원씩 돈을 넣었다고 해보자.

예금의 경우에는 30만 원의 이자에서 이자소득세 15.4%(46,200)을 제외한 253,800원의 이자를 받게 된다.

출자금 통장의 경우에는 30만 원에 대한 비과세 혜택으로 그대로 모두 받아 30만 원의 배당을 받는다.

 

단점

  • 원금 손실의 위험

1 금융권(은행)에 예, 적금 상품에 가입하게 되면 예금자보호 혜택을 받게 됩니다. 은행이 이익을 보지 못해도, 망하게 되더라도 5천만 원까지는 예금자보호를 받습니다. 하지만 출자금 통장의 경우 손실액을 제외하고 지급하게 됩니다.

  • 중도인출 불가 및 해지 시 특징

출자금 통장의 경우에 추가입금은 가능하지만 중도에 출금은 할 수 없습니다. 주식과 비슷한 성향을 가지지만 다른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지하는 경우에 예, 적금상품처럼 이자액을 손해보고 바로 돈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1년간 자금을 운용해 성과에 따라서 배당금을 받는 방식이라서 결산 후에 받을 수 있습니다. 당해연도 12월 또는 다음 년 1월에 결산을 하기 때문에 해지한다고 해서 바로 자금을 돌려받을 수 없습니다. 사실상 해지가 불가능하다고 보는 게 맞다.

 

 

반응형

'금융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OTT 서비스란?  (0) 2022.03.28
버블경제란 무엇인가?  (0) 2022.03.27
핀테크와 테크핀이란? 핀테크와 테크핀 차이  (0) 2022.03.23
리보금리란?  (0) 2022.03.22
경제용어 디폴트란?  (0) 2022.03.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