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지식

중앙은행 디지털화폐 CBDC란? CBDC와 비트코인 차이점

by 평사부 2022. 2. 23.
반응형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인 CBDC의 뜻과 CBDC와 비트코인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블록체인 기술을 한눈에 볼수있는그림
출처:https://pixabay.com/ko/vectors/blockchain-%ec%95%94%ed%98%b8%ed%99%94%ed%8f%90-3277335/

CBDC란?

CBDC(Central Bank Digital Currency)는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로 중앙은행(Central Bank)과 디지털 화폐(Digital Currency)를 합친 합성어로 첫 글자를 따서 CBDC라고 부른다.

 

디지털 화폐는 실물 화폐(명목화폐)를 대체하거나 보완한 화폐를 의미합니다. 내장된 칩 속에 금액이 저장되어있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 시에 사용액만큼 차감되는 전자화폐입니다. 화폐를 발행할 때 발생하는 비용을 줄이고, 개인 및 기업 등의 거래 지불수단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디지털 화폐는 전자화폐, 암호화폐(비트코인),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등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관심도가 점점 높아지면서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CBDC는 블록체인 기술과 분산 원장 기술 등을 이용해 전자적 형태로 화폐를 기록 및 저장한다는 점에서 암호화폐와 비슷하지만 CBDC와 암호화폐(비트코인)와는 분명한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CBDC와 암호화폐(비트코인)의 차이점

CBDC 특징

  • 가치 변동이 거의 없다.

국가가 보증하는 디지털 화폐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화폐처럼 가치의 변화가 적다. 실시간으로 가격 변동이 큰 암호화폐와의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 암호화폐보다 안정성이 높다.

중앙은행이 보증하는 화폐이기 때문에 민간이 운영하는 암호화폐와 다르게 안정성이 높다. 또한 법정통화와 1:1 교환이 보장되어 내재가치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없는 암호화폐와 차이점이다.

  • 국가에서 보증하고 관리하는 중앙관리시스템

국가(중앙은행)가 보증하고 관리해 중앙은행에서 돈의 출처와 돈의 사용 목적 등을 국가가 개입할 수 있다.

 

암호화폐(비트코인) 특징

  • 한정되어있는 수량

최대로 채굴할 수 있는 수량이 정해져 있고 기간이 지남에 따라 1년에 채굴할 수 있는 채굴량 또한 정해져 있고, 그 숫자가 점점 줄어드는 것이 특징이다.

  • 국가가 개입 및 관여할 수 없는 시스템

비트코인 및 여러 암호화폐들이 각광받는 이유가 기존 화폐들과는 다르게 중앙은행이나 정보의 개입 없이 개인과 개인끼리 빠르고 안전하게 거래가 가능하다. 암호화폐는 탈중앙화를 목표로 하기 때문에 주목받는다고 할 수 있다.

 

정리하자면 가장 크고 대표적인 차이점은 국가가 관리하느냐, 관리할 수 없느냐에서 차이가 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