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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렌지 경제란?
오렌지 경제는 시장이 창의성과 관련된 문화와 기술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전반적인 흐름과 기조를 지닌 경제
문화를 기반으로 하는 콘텐츠 개발 사업 및 모바일 인터넷, 3D프린팅 등 it기술이 요구되는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기술을 포함하는 사업으로 수출변화, 스마트 제조업 프로그램등 산업분야를 뜻하며, 지적재산권이 확보되고 창조성이 핵심인 사업을 육성하는 정책을 뜻하며, 건축, 시각예술, 공예품, 영화, 디자인, 패션, 출판, 게임등 이 포함된다.
IDB미주개발은행이 출간한 책에서 처음 사용된 용어이지만, 지금은 창의성과 크리에이티브가 필요한 산업을 일컫는 말이 되었다. 대표적으로 콜롬비아에서 GDP 성장에 기여하며, 고용 창출 및 경제성장을 이바지하고 있다.
이에 IT기술과 4차 산업혁명에 큰 기여를 하고 있는 한국에서도 오렌지 경제에 주목을 하고 있다. 한국은 고도의 IT기술과 오징어게임, BTS 등 많은 콘텐츠와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그에 따라서 지적재산권 창출, 디자인, 인적자원개발 등 창조성과 관련된 사업을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빅데이터, 3D프린팅, 인공지능, 증강현실, 로봇공학등 최신 IT기술을 활용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정책을 지원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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