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지식

베타계수이란? 베타값이란? BATE

by 평사부 2023. 1. 26.
반응형

베타계수이란? 베타값이란? BATE

베타계수는 개별주식 수익률과 시장 수익률을 회귀 분석으로 계산산 값으로 개별주식의 수익률이 시장수익률의 변동에 얼마나 민감하게 반응하는지 보여주는 지표이다. 베타값 혹은 베타계수라고 불린다.

 

쉽게 말해서 시장 전체 지수와 비교했을 때 변동성이 얼마나 되는지 측정한 값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코스피가 10% 상승했는데 A주식은 5% 상승했다고 하면 베타계수는 0.5이다. 베타값의 계산 방식은 다음과 같다.

  • 베타계수 : 특정 주식(투자 자산)의 변동 비율/시장의 변동 비율

베타계수는 일반적으로 주식에 많이 적용하지만 금이나 은, 원유 같은 원자재에 사용하기도 하고, 여러 투자 자산에 적용할 수 있다. 베타값이 1이라면 시장과 동일하게 움직였다는 의미고 0에 가깝다면 시장보다 적은 폭으로 움직였다는 의미이고, 1보다 크다면 시장보다 큰 폭으로 움직였다는 의미를 가져온다.

좀 더 쉽게 예를 든다면 코스피가 일정기간 동안 -10% ~ +10%까지 변동했다고 해보자 변동 수준을 계산하면 20이 된다. A기업의 -20%~+20%까지 변동했다고 하면 변동 수준을 계산한 값은 40이다 계산공식에 대입하면 베타계수는 2를 가진다. 쉽게 말해 A주식을 가지고 있으면 시장보다 2배 크게 움직인다는 것이다.

  • 베타값이 1보다 작다면 시장보다 변동성이 작은 자산으로 비교적 변동폭이 적은 보수적인 자산이라고 할 수 있고, 손해를 보는 경우도 적지만 이득 보는 경우도 적다.
  • 베타값이 1로 같다면 시장과 자산이 같은 수준으로 움직인다는 것이다.
  • 베타값이 1보다 크다면 시장보다 변동성이 큰 자산으로 비교적 변동폭이 큰 위험한 자산이라고 할 수 있고, 손해를 크게 볼 수도 있지만 이득을 볼 때는 크게 이득을 본다. 

베타값을 활용해서 자신의 투자성향에 맞춰 투자하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공격적인 투자성향이라면 베타값이 높은 자산을 투자하면 공격적인 투자를 할 수 있고, 보수적인 성향이라면 베타값이 낮은 자산을 투자하면 보수적인 투자를 할 수 있다.

하지만 베타값은 측정기간, 측정간격에 따라서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다. 또한 항상 양의 값을 가지는 것은 아니다. 대표적으로 풋옵션, 인버스등은 음의 베타값을 가지는 경우가 많다.

반응형

'금융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본적지출 CAPEX란?  (0) 2023.01.30
긱 워커란? Gig Worker  (0) 2023.01.26
콜 포비아란? Call Phobia  (1) 2023.01.25
프롭테크란? Proptech  (0) 2023.01.25
부동산 용어 공실률이란?  (0) 2023.01.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