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크론 펀드란?
뱅크론(Bank Loan)은 미국과 유럽 등의 신용등급 BBB- 이하 기업에 운영자금을 빌려주면서 발생하는 채권을 말한다.
미국과 유럽의 저신용등급 기업대출에 간접적으로 투자하는 상품으로 미국 금융회사가 신용등급이 낮은 BBB-이하 기업에 대출해 주고받는 대출 채권에 투자하는 펀드가 뱅크론 펀드이다.
뱅크론 펀드의 장점과 단점 및 특징
장점
- 채권형 펀드와 다르게 기준금리가 인상되는 시기에 수익이 좋아진다.
일반적으로 금리가 오르면 채권 가격이 내려가 채권형 펀드에서는 금리 인상기에 채권가격이 떨어져 이자는 늘어나지만 채권가격이 떨어져 실질적인 이득은 줄어들게 된다. 하지만 뱅크론 펀드는 기준 금리가 오르게 되면 대출 금리도 같이 오르는 기준금리와 연동되기 때문에 오히려 수익이 오르게 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 일반 채권은 만기까지 확정금리를 지급하지만 뱅크론은 3개월 변동금리이다.
일반 채권은 만기까지 확정금리로 지급하고, 가격에 변동이 있지만 뱅크로는 리보금리를 기준으로 금리를 조정되기 때문에 금리가 오르는 시기에는 안정적인 수익 및 추가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단점
- 신용등급이 낮은 저신용도 기업에 지원하는 대출로 위험성이 일반채권에 비해 크다.
본질적으로 신용등급이 낮은 기업에 투자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기업이 도산하거나 부도가 나게 되면 담보로 인한 처분을 하지만 담보가치 하락으로 뱅크론 대출 전액을 회수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 한국에 투자하는 상품이 아니라 해외펀드이기 때문에 달러 환율의 영향을 받는다.
해외에 투자하는 펀드이기 때문에 달러의 영향을 받는 펀드이기 때문에 환차익으로 인한 이득을 볼 수도 있지만 손해를 볼 수도 있는 구조이다. 달러가 환율이 낮을 때사서 높을 때 만기가 되거나 채권을 팔게 되면 이득을 크게 볼 수도 있지만 환율이 높을 때 사서 환율이 낮을 때 팔거나 만기가 된다면 이득이 적어지거나 오히려 손해를 볼 수도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