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지식

구독경제란?

by 평사부 2023. 1. 20.
반응형

구독경제란?

구독경제는 일정기간마다 일정금액을 내면 사용자가 원하는 상품이나 공급자가 주기적으로 제공하는 신개념 유통 서비스

 

동영상을 올리는 사이트인 유튜브에서 유튜버들을 보면 항상 마지막이나 처음에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려요"라고 말하는 경우를 보았을 것이다. 이것이 구독경제의 구독의 개념이다.

일정금액을 먼저 내고 정기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독해서 사용하는 경제모델을 말한다.

대표적인 구독경제 모델은 일정금액을 내고 마음껏 영화나 드라마, 예능등을 볼 수 있는 넷플릭스, 일정금액을 내고 음악을 마음대로 들을 수 있는 음원사이트 멜론, 벅스, 지니 등등 이 있다. 이러한 구독경제 모델은 크게 3 분류로 나눌 수 있다.

  • 정기배송형 : 신문, 마켓컬리, 쿠팡 등 
  • 무제한 이용형 : 넷플릭스, 지니, 벅스, 멜론 등
  • 렌털형 : 여러 가전제품  (정수기, 공기청정기) , 자동차리스 등등 

구독경제가 글로벌 마켓을 흔들 메가트렌드라서 주목을 받는 것도 사실이지만 기업의 입장에서는 제품을 1번 사면 1번의 이익으로 끝이지만 달마다 정기적으로 결제하는 구독서비스를 진행하면 계속해서 기업현금흐름을 만들 수 있고, 재정구조가 좋아질 수밖에 없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서 구독 서비스를 진행하는 대표적인 예로는 현대차의 매달 정해진 금액을 내고 차량을 선택해 탈 수 있는 제도인 구독 서비스와 제네시스 스펙트럼, 전기차 테슬라의 FSD 자율주행 구독서비스가 있다. 신문이나 스트리밍, 렌털, 리스 등에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달리 보험이나 자동차 등등 새로운 영역의 구독서비스가 만들어지고 있다.

반응형

'금융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호예수란?  (0) 2023.01.22
뱅크론이란? 뱅크론 펀드란?  (0) 2023.01.22
편무역이란?  (0) 2023.01.20
실패한 유니콘 기업 유니콥스란? Unicorpse  (0) 2023.01.19
캐즘이란? Chasm  (0) 2023.01.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