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의 비즈니스 환경에서는 혁신과 적응성이 성공의 열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은 항상 과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린스타트업의 개념을 이해하고, 장점과 원칙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린 스타트업이란? Lean Startup
린스타트업(Lean Startup)은 아이디어를 빠르게 최소요건제품(시제품)으로 제조한 뒤 시장의 반응을 통해 다음 제품 개선에 반영하는 전략
빠르게 제품을 만들고 성과를 측정해 다음 제품 개선에 반영하는 것을 반복해 성공 확률을 높이는 경영 방법의 일종이다. 일본 도요타자동차의 린 제조(lean manufacturing) 방식을 따라 하는 것으로 미국의 기업가 에릭 리스(Ries)가 개발했다. 만들기 - 측정 - 학습의 과정을 반복하면서 꾸준히 혁신해 나가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리스는 많은 스타트업이 제품을 개발하는 데 수년을 소비했지만, 그 제품이 시장의 요구를 충족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빠르게 시제품으로 만들고 시장 반응을 보고 개선해 다음 제품을 만드는 것을 반복했습니다.
린 스타트업의 핵심 원칙과 특징
- 만들기 -> 측정 -> 학습
신속하게 제품을 만들고 영향을 측정하고 결과를 통해 학습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반복적인 프로세스를 통해 스타트업은 신속하게 적응하고 수많은 데이터에 의한 제품을 생산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 검증된 학습
가설을 테스트하고 실제 피드백을 통해 이를 검증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누구도 원하지 않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낼 위험을 줄여줍니다.
- 최소 실행 가능 제품 (MVP:Minimum Viable Product)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량의 검증된 학습을 수집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버전의 제품을 말합니다. 가능한 한 빨리 소비자의 손에 제품을 전달하기 위함입니다.
- 신속한 반복
피드백을 기반으로 작은 변화를 만들어 빠르게 반복합니다. 유연성을 통해 시장 변화와 고객 선호도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 불확실성을 포용
근본적인 변화 중 하나는 불확실성을 수용한다는 점이다. 가능한 모든 시나리오를 계획하는 대신 학습과 적용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 빠른 전환
전환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초기 아이디어가 효과가 없다는 것으로 나타나면 새로운 방향으로 전환합니다. 데이터가 자신의 비전을 뒷받침한다면 자신감을 가지고 계속 반복해 나갑니다.
정리
- 린스타트업은 최소한의 자원으로 가치를 창출하는 방법론이다.
- 신속한 반복, 검증된 학습, MVP 사용을 강조한다.
- 스타트업은 불확실성을 수용하고 빠르게 반복하며 필요할 때 기꺼이 전환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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