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지식

기관투자자는 누구인가? 기관투자자 종류와 특징

by 평사부 2021. 7. 23.
반응형

기관투자자란 무엇이고 기관투자자 종류 기관투자자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목차

     

    기관투자자란?

    시장에서 대규모의 자금을 운용하는 투자자로 일반투자자나 법인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아 주식에 투자하는 법인 투자자를 말한다. 쉽게 말해 우리가 계좌를 개설해서 주식을 매수하면 개인투자자, 펀드를 가입해서 투자한다면 그 자금은 펀드 운용사가 기관투자자로서 대신해서 매매를 해줍니다. 다른 사람들의 자금을 모아 투자하는 투자자를 기관투자자라고 부른다. 

    기관투자자의 종류는 금융투자, 투신, 은행, 보험, 종금, 연기금, 사모펀드 등 매우 다양합니다.

     

    기관투자자 종류와 특징

    • 금융투자 : 증권사, 자산운용사 등의 회사 자산을 운용하여 투자

    증권사에 "트레이딩"이라는 부서가 있습니다. 회사의 자금을 운영해서 트레이딩을 하는 부서입니다. 대규모의 자금을 장기투자보다 단기투자를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프로그램 매매도 많이 사용하고 운용규모가 커서 시장에 영향이 큰 편입니다.

    • 투자신탁: 증권사, 자산운용사 등의 고객의 자산을 운영해 투자

    쉽게 말해 펀드를 운용하는 곳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한국의 경우 옛날 2007년 정도에는 개인 투자자가 직접 투자하기보다는 적립식 펀드, 즉 간접투자를 많이 했다. 그래서 투자신탁(투신)의 영향력이 컸다. 하지만 현재는 개인투자자가 간접투자(펀드)보다는 직접투자를 하는 사람이 많아졌다. 그래서 매도 물량이 많아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은 점점 작아지고 있다.

    • 은행: 은행이 고객의 예금을 운영해 투자
    • 보험: 보험회사가 고객의 보험금을 운영해 투자

    은행과 보험의 경우에는 대규모 자금을 보유하고 있고, 은행에 예치하지 않고 주식, 채권 등 여러 가지 투자처에 투자해 수익을 추구합니다.

     

    • 연기금:각종 연금(국민연금, 사학연금, 공무원연금 등)을 직접 운용해 투자

    대표적으로 국민연금을 운용하고 자금 규모가 가장 크고, 국민의 노후를 대비해서 자금을 관리해야 하는 막중한 책임이 있다. 주식, 채권, 해외주식, 부동산 등의 다양한 자산에 투자하며 매년 포트폴리오 비중을 결정해 포트폴리오에 의해서 투자합니다. 그래서 비중을 맞추기 위해서 목표수익률보다 높은 경우 기계적인 매도를 하는 경우가 있다.

     

    • 사모펀드: 소수(49인 이하)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아 운용해 투자

    소수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받아 운용하기 때문에 공격적인 성향을 가지고 투자하는 경우가 많다. 중소형주, 비상장 기업에도 투자를 많이 하는 편이며 코스피 시장보다는 비교적으로 코스닥시장에 영향력이 크다.

     

     

    마무리

    기관투자자보다 개인투자자가 즉, 직접 투자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옛날에 비해서 기관투자자의 영향력이 적어진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대규모의 자금을 운용하고 있고 응집력이 강해 기관들이 매수하고 매도하는 기업은 주가가 큰 폭으로 변한다. 기관투자자의 투자동향도 잘 살펴보아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