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지식

주식 박스권 이란? 박스권 특징

by 평사부 2021. 9. 22.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박스권 뜻과 개념 그리고 특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박스권이란?

박스권은 주가가 일정한 폭에서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고 있는 상태

주가가 상한선과 하한선을 뚫고 큰 상승과 하락을 하지 않고 계속해서 상승과 하락을 반복할 때 "주가가 박스권에 갇혔다"혹은 "주가가 박스권을 형성한다"라고 합니다. 일정한 box(상자)에 갇혀있다고 해서 박스권이라고 부릅니다.

키움 테슬라 주가

1만 원에서 1만 5000원 사이에서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는 주식이 있다고 생각해보자.

주가가 하락해 1만 원 가까이 되면 주식투자자들의 심리가 주가가 싸다고 생각해 매수세력이 많아져 상승하고, 

주가가 상승해 1만 5000원 가까이되면 주식투자자들의 심리가 주가가 비싸다고 생각해 매도세력이 많아져 차익 실현해 주가가 하락하기를 반복합니다. 이렇게 며칠을 반복하게 되면 박스권을 형성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박스권을 형성한다는것은 며칠 동안 매수세력과 매도세력이 힘의 균형을 이루고 있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

 

박스권의 특징

  • 박스권을 오래 유지하면 거래량이 줄어든다.

주가는 투자자들이 매수를 많이 하면 상승하게 되고, 이는 관심을 많이 받는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면서 박스권에 오랫동안 갇혀있게 되면 어차피 조금 상승한다고 해도 다시 하락할 거라고 예상하게 되고 , 점점 투자자들에게 관심이 멀어져 거래량이 점점 줄어들게 됩니다.

 

  • 오랫동안 상승 중에 박스권이라면 기반을 다지 고있는 것이다.

주가는 항상 "조정"이라고 불리는 하락을 하게 됩니다. 주가가 너무 많이 오르면 차익 실현하기 위한 투자자가 많이 나와 하락을 하기도 하고 여러 이유에서 "조정"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상승하고 있던 주가는 박스권에서 "지지선"을 형성하면서 기반을 만들고 있는 중이기 때문에 박스권이라고 해서 무조건 부정적인 것은 아닙니다. 

 

  • 박스권을 벗어날 때 주가는 크게 상승하거나 크게 하락할 수 있다.

주가가 박스권을 만든다는 것은 기업에 호재나,악재가 없는 경우 이기에 악재나 호재가 나오게 되면 크게 주가가 변할 수 있고, 박스권을 만든다는 것은 매도세력과 매수세력의 싸움이 힘겨루기를 하는 상태인데 한쪽이 힘의 균형을 유지 못하고 하락하거나 상승한 것이기 때문에 큰 상승이나 큰 하락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박스권에서 벗어나 상승 돌파한다면 강하게 상승하는 경우가 많고 , 박스권에서 벗어나 하락 돌파한다면 크게 하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