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지식

자사주란? 자사주매입,소각,매각

by 평사부 2021. 8. 6.
반응형

자사주의 뜻과 자사주 매입, 소각, 매각에 대해서 알아보고 각각의 효과와 주가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자사주란?自社株(自己株式) / Treasury Stock

자사주는 뜻 그대로 풀이하면 자기 회사의 주식입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회사에서 산 회사 주식을 이야기합니다.  일반 회사에서도 주식을 매수합니다. 

회사가 이익을 내서 새로운 기술, 새로운 인재양성, 공장을 건설하기도 하지만 투자를 하기도 합니다. 채권, 주식 등등을 사기도 합니다. 그렇게 해서 구입한 자기 회사의 주식을 "자사주"라고 합니다.

이렇게 구입한 자사주는  직원들에게 나눠주거나 주주들에게 나눠주거나 때로는 소각(불로 태워 없애다) 하기도 합니다.

 

자사주 매입의 효과와 주가 영향

자사주 매입은  자사주를 회사가 자기 회사 주식을 사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서 삼성전자가 삼성전자 주식을 사거나 LG전자가 LG전자 주식을 사는 것입니다.

회사가 회사의 주식을 마음대로 살 수 없습니다. 한국을 예로 들면 한국거래소에 신고를 하고 신고한 만큼만 사야 하고 얼마나 샀는지 공시도 해야 합니다.  자사주는 유통주식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유통주식수가 줄어들어 수요와 공급에 의해 주가는 기본적으로 오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거래가 가능한 주식의 수가 줄어드는 것이기 때문에 사려고 하는 사람이 그대로라고 하면 주가는 올라 자사 수매 입의 경우에는 대부분 호재로 작용합니다.

 

 

자사주 소각의 효과와 주가 영향

자사주 소각은 말 그대로 자사주를 소각(불로 태워 없앰)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물론 정말로 불로 태워서 주식을 없애는 것은 아니지만 없어지는 것은 맞습니다. 자사주 자체를 없애는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전체 주식수는 줄어들고 주가는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사주 매입보다 소각의 경우가 더 큰 호재로 봅니다. 

간단하게 생각해서 항상 배당을 하는 회사가 있다고 칩시다. 총 110개의 주식이 있고 매년 100억의 순이익을 얻어 주주들에게 배당한다면 한 주당 0.9억 정도의 배당이 나오겠지만 여기서 10개의 주식을 소각했다면 배당이 주당 1억으로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이게 배당기업에게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주식을 사고 싶은 사람이 그대로고 주식수가 줄어들었기 때문에 아무런 변수가 없다면 주가는 오르게 됩니다. 

 

 

자사주 매각의 효과와 주가 영향

자사주 매각은 자사주를 판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사주 매각은 회사가 잉여자금이 부족하거나 현금 또는 자본이 필요해서 매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유통되는 주식의 수가 늘어나 주가는 하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사주 매각은 주가에 악재로 봅니다. 

유통되는 주식수가 늘어나서 주가가 하락하기도 하지만 일단 회사의 재정상황이 좋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기 때문에 주가에 악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정리

자사주 매입과 자사주 소각은 주가에 호재 , 자사주 매각은 주가에 악재입니다.

자사주 매입과 자사주 소각은 회사가 잉여자금이 생겼거나 회사의 재정상태가 좋다는 것을 보여주기도 하고 유통되는 주식의 수가 줄어들어 호재로 봅니다. 또한 자사주 매입보다는 자사주 소각의 경우가 더 큰 호재로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사주 매각은 회사의 재정상황이 안 좋거나 어딘가에 자금이 필요할 때 하기 때문에 악재로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