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지식

경제 용어 더블딥이란?

by 평사부 2021. 8. 7.
반응형

더블딥의 뜻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더블딥이란? double dip

경기가 약간 회복한 뒤 다시 경기침체가 시작되는 현상

경기침체 후에 약간의 회복세를 보이다가 다시 침체로 들어서는 경우를 말하며, 한국에서는 이중침체 현상, 이중하강, 이중 하락 등등으로 불린다. 2분기 연속해서 마이너스 성장을 하던 경기가 잠깐의 회복하는듯한 모습을 보이다가 다시 2분기 연속해서 마이너스 성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양에 따라서 U자형, W자형, V자형 등등이 있다.

항상 경기침체가 이어지고 다시 회복세를 들어갈 때 뉴스에서 더블딥을 조심해야 한다. 아직 다 회복한 것이 아닐지도 모른다는 이야기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개인적인 생각

투자자에게 있어서는 항상 경제상황, 경기상 황등 등을 살펴볼 필요는 있지만 경제학자나 전문가의 이야기를 너무 맹신해서는 안됩니다. 

주식을 예로 들면 100일 연속 200일 연속 하락하는 주식은 없고 100일 연속 200일 연속해서 오르는 주식은 없습니다. 당연히 어느 정도의 지반 다지기나 건강하게 올라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느 정도의 조정이 필요하고 어느 정도의 상승이 필요합니다. 너무 오르기만 한다면 분명 거품이 많이 껴있는 주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제 침체기와 경제 호황기를 거치며 우리는 경제성장을 해왔습니다. 대응이나 대비하는 것은 맞지만 너무 뉴스나 여러 곳에서 경기침체가 올 것이다. 내년은 경기가 힘들 것이다. 이런 이야기 들을 맹신할 필요는 없습니다. 

소위 경제전문가를 폄하하거나 비난하고 싶은 마음은 없으나. 일어난 일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발전하거나 고쳐 나갈 수는 있지만 앞날을 과거와 비교하면서 과거에 이렇게 되었으니  이렇게 될 것이다.라는 예측을 하는 것은 좋게 보지 않습니다. 우려와 조언은 당연히 필요합니다. 정확히 수치가 기억 안 나지만 유명한 경제학자도 미래 경제에 대한 예측은 30%도 맞추지 못한다는 이야기를 본 적이 있습니다. 이 정도 수준이라면 대응을 위해 참고 정도만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