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지식

스필오버효과란?

by 평사부 2022. 9. 15.
반응형

스필오버 효과란?

스필오버 효과(Spillover)는 특정한 요소의 생산성 또는 다른 요소의 생산성에 영향을 주어 경제 전체의 생산성에 영향을 주는 효과

 

Spillover라는 단어는 넘친, 과잉, 여파 등의 뜻을 가지고 있다. 특정지역에 나타나는 현상이나 혜택이 넘쳐 다른 지역에 까지 퍼지거나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말합니다. 경제용어로 사용하게 되면 특정한 요소의 생산성 또는 다른 요소의 생산성에 영향을 주어 경제 전체 생산성에 영향을 주는 효과를 스필오버 효과라고 합니다.

 

양적완화 조치로 인해 늘어난 화폐 유동성으로 인해 물가(곡물, 원자재, 금값 등등)가 상승하기도 하지만 주가지수가 상승하는 현상도 스필오버라고 할 수 있다. 또한, MZ세대가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특히 비트코인도 많은 주목을 받았지만, 그에 따라서 부동산이나 주식 등에 대한 투자도 관심이 커지면서 부동산, 비트코인, 주식 등 모두 상승하는 것 또한 스필오버 효과라고 할 수 있다.

 

스필오버 효과는 꼭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만은 아니다. 특정한 요소의 생산성 또는 다른 요소의 생산성에 영향을 주어 경제 전체의 생산성에 영향을 주는 것이지 항상 생산성을 증가시키는 긍정적인 영향만 주는 것이 아니다. 반대로 생산성을 떨어뜨릴 수도 있다.

그리고, 스필오버 효과는 경제적 용어로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다. 대표적으로 위성방송의 전파가 타 지역이나 주변국까지 넘어가는 현상 또한 스필오버 현상이라고 부른다.

 

반응형

'금융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폰지 사기란?  (0) 2022.09.18
DSR이란?  (0) 2022.09.17
긱 이코노미란?(Gig Economy)  (0) 2022.09.14
에틸렌 스프레드란?  (0) 2022.09.13
오쿤의 법칙(Okun's law)이란?  (0) 2022.09.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