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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지식

상류층을 저격한 마케팅,폭포효과란?

by 평사부 2021. 12.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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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벽에서 아래로 떨어지는 물 폭포사진
출처 : https://pixabay.com/ko/photos/%ed%8f%ad%ed%8f%ac-%eb%82%ad%eb%96%a0%eb%9f%ac%ec%a7%80-%ea%b0%95-%ec%95%88%ea%b0%9c-6473754/

 

폭포 효과란?

경제력을 갖춘 상류층(고소득층) 소비자를 겨냥해 마케팅을 했을 때 중상층, 저소득층까지 골고루 확산되는 현상

 

폭포 효과는 이름에서 주는 느낌 그대로 높은 곳에서 낮은 바닥을 향해 떨어지는 것에 비유해서 생긴 마케팅 기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자들이 즐겨한 취미, 스포츠, 라이프 등을 따라 하려는 사람이 많고, 최근 들어 it 제품이나 정보를 얼리어답터라고 불리는 사람들을 따라서 사거나 정보를 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한 상류층의 권위나 지위 등에 따라서 같은 물건, 옷, 제품을 쓰고 싶어 하는 사람들의 심리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폭포 효과의 핵심으로 볼 수 있는 것은 대중들의 군중심리를 이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책 제목만 봐서 상위 1%의 습관, 상위 몇% 의 생활 루틴 등등의 많은 책들을 볼 수도 있고, 연예인이나 스포츠 선수, 상류층이 입고 나온 옷이나 신발, 가방, 차 등등을 사고 싶고, 따라 하고 싶어 하는 심리를 자극해 마케팅을 합니다. 

상류층이 되고자 하는 대다수의 일반적인 대중들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기법을 폭포 효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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