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지식

바이슈머란? buysumer

by 평사부 2024. 2. 16.
반응형

바이슈머란? buysumer

바이슈머는 바이어(Buyer)와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로 구매만 하는 단순 소비자를 넘어 직접 바이어(수입상)의 역할을 하는 소비자를 말한다.

 

최근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소비자 행동의 새로운 시대가 열렸으며, 국내 소매처에서 구매하는 방식이 아닌 해외 직구를 선택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흔히 Buyshing 또는 해외 직구라고 불리는 이 방법은 글로벌 가격 정보에 대한 접근성(스마트폰과 인터넷보급)이 높아지면서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한국 관세청 자료에 따르면 해외 직구 규모는 154억 달러로 전년 대비 거래량이 39%가 증가해 1,553만 건을 차지했고 가장 인기 있는 품목으로는 의류 19%, 건강보조식품 14% 신발 13% 식품  11% 화장품 11% 핸드백/가방 8%로 조사되었습니다.

 

해외직구의 증가로 인해 경기침체, 가성비 높은 소비문화를 추구하는 사람들의 증가, 국내외 상품의 가격차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 등 여러 가지 이유에 의해서 발생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국 소바자원의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해외직구에 참여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국내보다 저렴해서로 조사되었다.

해외 유명 브랜드 상품을 해외직구로 구입하면 배송비와 관세를 포함해도 소비자들이 국내보다 평균 28.5% 저렴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바이슈머의 등장으로 해외직구는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 국산품의 가격 경쟁으로 인한 하락 유도등의 긍정적인 영향도 있지만 수입품의 국산품 대체에 따른 생산 위축, 일자리 감소 등 한국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정리해서 말하면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서 가성비 높은 쇼핑에 대한 욕구를 바탕으로 소비자 패턴의 변화를 만들어냈고,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소비를 촉진시키고 국내제품의 가격경쟁이 치열해 짐에 따라서 국내 내수 시장의 악화로 이어질 수도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