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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지식

금융,경제,시사용어 가격 차별이란?

by 평사부 2021. 8.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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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 차별의 뜻과 가격차별이 사용되는 실제 사례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가격차별의 종류 1급 가격차별, 2급 가격차별, 3급 가격차별 예시

 

가격 차별이란?

가격 차별(Price Discrimination, Price Differentiation)은 소비자의 나이, 신분, 공간, 지리 등의 요인에 따라 가격을 다르게 책정하는 것

쉽게 말해 소비자마다 다르게 가격을 매겨 판매한다는 뜻입니다. 그냥 단순히 생각해 봤을 때는 왜? 가격을 하냐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예시나 실제 사례들을 보시면 이해가 되실 겁니다. 또한 가격을 차별화 함으로써 기업의 이익을 극대화하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아무리 좋은 물건이라고 하더라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없거나 적절한 가격이 아니라면 구매하는 사람이 없다는 것이 시장 기본개념입니다. 이를 지리적, 공간적, 나이, 신분에 따라서 수요가 달라질 수 있고 그 달라진 수요에 따라서 가격을 다르게 책정하는 것을 가격 차별이라고 부릅니다.

가격 차별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그룹을 나뉠 수 있어야 하며 , 소비자의 유형을 식별할 수 있으며, 소비자끼리 재판매가 불가능해야 합니다.

 

가격 차별의 실제 사례와 종류 

공동구매나 대량 구매할 때도 가격차별의 사례로 볼 수 있고, 버스비가 나이에 따라 달라지는 경우도 가격차별의 사례이고, 심지어 등록금의 경우에도 특정 자격을 가진 학생들에게 다른 가격을 받기 때문에 가격차별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우리가 산 정상에서 사는 얼음물의 가격과 산 입구에서 사는 얼음물의 가격이 다른 것 또한 가격차별의 예시로 볼 수 있으며, 영화를 싼 가격에 볼 수 있는 조조할인의 경우에도 가격차별의 경우입니다. 처음 개념만 보았을 때는 좋지 않은 느낌이 들지만 실제로 많이 사용하고 있고 소비자에게도 나쁘다고만 볼 수는 없습니다. 

가격차별의 방법에 따라서 크게 3개로 구분해서 분류합니다.

 

1급 가격차별

1급 가격차별은 생산자(기업)가 수요자(소비자)의 모든 정보(소비패턴)를 완벽하게 파악하고 있어 개별 수요자(소비자)에게 각각 다른 가격을 부여하는 것을 말합니다. 완전 가격 차별(perfect price discrimination) 또는 개인화된 가격 책정(personalized pricing)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상품이 a소비자는 1만 원까지 지불할 의사가 있고 b소비자는 2만 원까지 지불할 의사가 있다면 a에게는 1만 원 b에게는 2만 원의 가격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1급 가격차별의 경우에는 소비자 입장에서 완전히 불리한 상황이 많으며, 독점시장이나 가격에 대한 정보가 소비자에게 적을 경우에 생깁니다. 사실상 현실에서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1급 가격차별의 예시 ) 핸드폰, 중고차, 컴퓨터 매장 등에서 "얼마까지 알아보고 오셨어요?" 등의 경우이다. 정확한 예시는 아니지만 "얼마까지 알아보고 오셨어요?"라는 표현 자체가 개인마다 다르게 가격을 매겨서 팔고 있다는 상황을 잘 보여준다고 생각해서 예로 들었습니다. 이는 단순히 소비자를 기만하는 행위로 볼 수도 있습니다.

 

2급 가격 차별

2급 가격차별은 구매하는 수량에 따라서 가격을 차별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구매하는 양에 따라서 가격을 차별을 두는 경우를 말합니다. 상품이 10개를 묶어서 살 경우에는 만원이지만 1개 낱개의 경우에는 1200원씩 하는 상품들을 말합니다.

 

2급 가격 차별 예시) 공동구매, 대량 구매, 영업용 제품 등의 경우

 

3급 가격차별

3급 가격차별은 몇 개의 그룹으로 나눠서 기준을 두고 가격을 차별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특정한 특징을 가진 소비자를 특징에 따라서 그룹을 나눠서 그룹마다 다른 가격을 매기는 것입니다. 소비자를 특징별로 나눠서 분류해서 집단의 가격탄력성(수요)에 맞춰서 가격을 구분해서 받는 것입니다. 만약 교통비를 모두 성인 가격을 받는다고 하면 어린이들은 가격 부담을 느껴 걸어 다니거나 자전거등의 다른 방법을 사용할 것이고 이렇게 되면 실제로 소비자가 줄어들게 되고 기업에게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줄 것입니다. 그래서 3급 가격차별은 가격 변화에 민감한 부류에게는 낮은 가격 , 가격 변화에 둔감한 부류에게는 비교적 높은 가격으로 상품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가장 많이 찾아볼 수 있는 것이 3급 가격차별입니다.

 

3급 가격차별 예시) 청소년 할인요금, 교통비, 수험생 할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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