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지식

MBS(주택저당증권)란?

by 평사부 2022. 6. 9.
반응형

MBS란?

MBS(Mortgage Backed Securities)는 한국말로는 주택저당증권으로 주택을 구입하기 위해서 자금이 필요한 대출자가 은행 등의 주택자금 대출기관에게 주택을 저당권을 설정해두고 (주택을 담보로) 돈을 빌려 주택을 구입하고 이때 대출기관(은행 등)은 저당권(주택담보)으로 대출금을 회수할 권리(주택저당채권)를 가지게 된다. 이 주택저당채권을 기초하여서 발행하는 증권을 MBS라고 한다.

 

주택을 구입하기 위해 자금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대출을 해준 은행, 보험사 등의 금융기관들은 주택저당채권(대출자가 돈을 갚지 못하면 주택을 매각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 채권)을 주택금융공사에게 양도합니다. 주택금융공사는 금융기관 및 금융회사에게 양도받은 주택저당채권을 기초자산으로 하여 주택저당증권(MBS)을 발행해 투자자들에게 판매합니다. 투자자들에게 판매해 생긴 자금을 다시 주택을 구입하려는 사람들에게 대출해주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한국의 경우에는 IMF 이후에 주택경기가 급속도로 침체하자 주택저당증권(MBS)을 활성화하는 방법을 도모했다.

 

MBS의 특징

  • 부동산(주택)에 자금이 공급됨으로써 주택건설이 늘어나게 됩니다 (주택구입 자금이 들어와서 더 많은 수요로 인한 가격 상승에 따라서 건설사가 흑자를 보기 쉬운 구조로 많은 주택을 건설하게 된다)
  • 주택저당 담보부채권 유동화 제도를 통해서 대출기관은 장기간 묶여있는 자산을 단기 투자처에 유동시켜서 시장에 자금을 확보하여 대출여력이 커지게 된다. 
  • 투자자들이 새로운 투자처에 투자할 수 있게 된다. 비교적 안전한 주택과 담보가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한 투자처이기 때문에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기 쉽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