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IR 이란? Investor Relations
IR(Investor Relations)은 기업이 자본시장에서 정당한 평가를 받기 위해 투자자들에게 자기 회사의 가치를 알리는 홍보활동을 말한다.
최초로 사용된 것은 1953년에 담당 부서를 만든 GE(General Electric)로 알려져 있다. 본격적으로 사용된 것은 1990년 초 미국이며 한국에서는 2000년에 와서야 사용되기 시작했다.
기업이 투자자 또는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경영상황과 재무상황, 업적활동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활동을 말하며, 주로 상장기업이 회사를 홍보하는 일종의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
IR은 의무적인 사항은 아니지만 오히려 의무적인 사항이 아닌 IR을 통해서 기업이 투자자들에게 기업을 알릴 수 있는 마케팅이 될 수 있다.
투자자들에게 충분히 전달되지 못하거나 왜곡된 정보를 올바르고 정확하게 전달되도록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올바르고 정직한 정보 전달을 통해서 투자자들이 기업의 이해도를 높이고 바람직한 투자환경 조성 및 원활한 자금 조달로 어지는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또한 기업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져 주가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고,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을 수 있다.
반응형
'금융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요탄력성이란? (0) | 2023.09.17 |
---|---|
투자은행이란? investment bank (0) | 2023.09.16 |
페그제란? Peg System (0) | 2023.09.13 |
리오프닝이란? Reopening (0) | 2023.09.13 |
패시브자금이란? 패시브자금에 영향 (0) | 2023.09.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