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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지식

퍼플 카우란? Purple Cow

by 평사부 2023. 11.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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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플 카우란? Purple Cow

퍼플카우는 보는 순간 사람들의 시선을 확 잡아끄는, 사람들 사이에서 화젯거리가 되고, 이야깃거리가 될 만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가리키는 말

 

마케팅 전문가인 세스고딘에 의해서 처음 알려진 개념으로 눈에 확 띄는 보랏빛 소를 빗대어 만들어낸 용어입니다.

요즘 마케팅에서는 사람들의 시선을 주목시킬 수 있는 퍼플카우를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제품의 수도 다양해지면서 소비자의 선택의 폭도 넓어졌기 때문입니다. 단순한 광고나 제품 가지고서는 경쟁에서 살아남기 힘든 구조가 되어버렸기 때문입니다. 이제 사람들의 눈을 자극하고 차별화된 광고나 마케팅이나 제품을 만들어서 사람들의 기억할 수 있게 해야 하는 환경이 되었습니다.

소셜미디어를 통한 사람들 사이의 입소문의 영향력은 더욱 커지게 되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말할 거리가 있어야 빠르게 확산되기 때문에 한눈에 기억될 수 있고, 이야깃거리가 되는 퍼플카우는 더욱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세스고딘은 지금의 기업들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극단적인 차별화 (퍼플카우)가 없다면 어떠한 기업도 생존하기 힘들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퍼플카우의 특징

  • 소비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널리 퍼트릴 수 있다.

한눈에 주목할 수 있는 퍼플카우는 사람들의 이야깃거리가 되고, 입소문과 SNS등의 이야기는 사람들에게 빠르게 퍼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 한정판을 출시해 마니아층을 공략한다.

특별한 제품이나 콜라보를 통해서 한정판을 생산하고, 이 한정판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면서 가치를 더 올려주고, 기업은 유명해져서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제품이 되고, 또한 기업의 이익으로 돌아오게 되는 것입니다.

  • 발상을 전환

아무리 우수한 제품이라도 다른 제품과 차별화된 특징이 없다면 사람들의 주목을 끌어내지 못하고 도태되어 버릴 수 있습니다.

 

퍼플카우의 예시

  • 명품이나 귀금속제품들의 특이한 상자

제품의 로고가 크게 박히거나 회사의 특징이 들어간 색상을 넣은 특별한 케이스는 사람들에게 주목을 이끌어내고, 어떤 제품을 샀더니 포장을 정성스럽고 특별한 색상으로 포장해서 준다라는 입소문을 낼 수 있습니다.

  • 크리스피 도넛의 오픈행사

크리스피 도넛은 새롭게 점포를 개장했을 때에는 하루 동안 도넛을 무상으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하고 있습니다. 무료로 제공한다는 특별함과 그 지역에 무료로 도넛을 나눠준다는 입소문을 통해 도넛 맛에 대한 평가나 이미지를 입소문을 낼 수 있습니다.

  • 여러 브랜드의 한정판과 콜라보

콜라보를 통해서 특별한 제품을 만들어 2개 이상의 브랜드가 특별한 인상을 주게 되고, 한정판을 통해서 지금 사지 못하면 평생 살 수 없다는 입소문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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