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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지식

쿠르노 모형 : 과점 시장의 이해

by 평사부 2024. 4.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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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평사부입니다. 과점 시장을 분석하기 위한 중요한 모형 중 하나인 쿠르노 모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모형은 두 경쟁 기업이 서로의 생산량을 기준으로 이윤을 최대화하는 방식으로 결정한다는 개념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쿠르노 모형의 기본적인 개념부터, 이 모형이 어떻게 과점 시장의 동태를 설명하는지까지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목차

     

    쿠르노 모형이란?

    1838년 앙투안 오귀스탱 쿠르노에 의해 처음 소개된 이 모형은 두 기업이 동일한 제품을 생산하고, 각자가 상대방의 생산량을 고정된 것으로 간주하면서 자신의 이윤을 최대화하는 생산량을 결정하는 상황을 다룹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과점 시장에서 경쟁하는 기업들의 행동을 수학적으로 분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쿠르노 모형의 핵심 가정

    • 두 기업은 동일한 제품을 생산
    • 두 기업의 가격은 동일
    • 두 기업의 한계비용도 동일
    • 기업들은 서로 협력하지 않는다.
    • 각 기업은 한 번만 이윤 극대화 생산량을 결정하며, 그 후 변하지 않습니다.
    • 기업들은 상대방의 생산량을 고정된 것으로 간주합니다.
    • 기업들은 동시에 자신의 최적 생산량을 결정합니다.

    쿠르노 복접균형의 특징

    쿠르노 복점균형에서는 시장가격이 독점시장보다는 낮고, 완전경쟁시장보다는 높게 형성됩니다. 이로 인해 생산량은 독점시장보다는 많고, 완전경쟁시장보다는 적으며, 이윤과 소비자잉여도 중간 수준을 나타냅니다.

    쿠르노 경쟁의 시사점

    쿠르노 경쟁은 기업들에게 카르텔 형성이나 담합과 같은 행위로 이어질 유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쿠르노 경쟁에서는 기업 수가 많아질수록 시장의 결과가 완전경쟁에 가까워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를 '쿠르노 정리'라고 부르며, 경쟁이 많을수록 소비자와 사회 전체에 더 유리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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