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지식

증권사 차이니스 월이란? Chinesewall

by 평사부 2023. 10. 30.
반응형

중국의 만리장성
만리장성

증권사에서 부서 간, 고객과 회사, 부서와 회사 간의 부당거래를 막기 위해 생겨난 차이니스 월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차이니스 월이란? Chinesewall

차이니스월은 금융기관에서 투자 은행의 업무와 재정 거래 기능의 업무를 분리하여 업무 종사자 간의 정보흐름을 차단하는 장치를 벽에 비유하여 이르는 말

 

차이니스월은 북방 민족의 침입을 막기 위해 쌓은 중국의 만리장성을 말하는데 증권사나 경제 쪽 용어로는 기업 내 정보교류를 차단하는 장치나 제도를 말합니다.

차이니스월은 부당한 거래인 내부자 거래를 방지하기 위해 생겨난 조치이다. 예를 들어서 증권사에서 고객자산을 운용하는 부서와 회사 고유 자산을 운용하는 부서 간에 불필요한 정보 교류를 차단하지 않으면 고객의 이익보다 회사의 이익을 가져오는 방향으로 자산을 운용할 가능성이 생길 수 있다. 회사 이득과 부서의 이득, 고객의 이득의 충돌을 막기 위한 장치가 바로 차이니즈 월이다.

간단하게 말해서 같은 회사나 그룹 내 계열사, 부서 간의 불필요한 정보 교류를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것 또는 개별적으로 운영하는 것을 말합니다.

 

증권업협회에서는 투자자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서 증권회사의 법인영업팀이나 지점에서 영업하는 직원과 지체자금을 운용하는 직원 간에는 전화통화를 하지 못하고 사무실도 별도의 층을 사용하도록 하는 등 정보교류를 차단하는 차이니스 월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