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지식

주식 산타랠리란?

by 평사부 2021. 10. 7.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산타클로스의 선물이라고 불리는 산타랠리 뜻과 산타랠리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산타랠리란? 산타클로스의 선물

산타랠리는 산타클로스의 선물이라고도 부르며 연말인 크리스마스부터 연초까지 주식시장이 강세를 띄는 현상을 말합니다.


산타랠리는 미국 증권 시장에서 많이 일어나는 현상이며, 다른 나라에서도 드물지 않게 일어납니다.
정확한 기준은 없지만 크리스마스 즉 연말부터 연초까지 주식시장이 강세인 경우가 많으며 일반적으로 매년 마지막 5 거래일, 그리고 신년 2 거래일 까지를 산타랠리로 봅니다.
산타랠리 동안 주식시장이 강세를 보이는 경우가 많아 많은 기업들의 주가가 오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산타랠리가 생기는 이유

미국은 성과급, 상여금, 보너스 등이 연말에 집중되어있는 회사들이 많다.


연말에 돈이 들어오기 때문에 소비가 많아지게 되면 기업의 매출이 증가해 기업가치가 높아지게 되어 결과적으로 주가가 상승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돈이 생기게 되면 소비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주식시장에 투자를 하는 투자자들도 생겨나 주가가 오르게 됩니다.

  • 대부분의 기업이 마지막 분기에 매출을 집중한다.

기업은 작년보다 더 높은 매출, 더 많은 이익을 내고 싶어 합니다. 그러면 한 해를 마무리하는 마지막 분기에 매출을 늘려 실적을 올리고 싶어 하게 되어 연말 이벤트나 매출을 늘리기 위해서 노력하게 됩니다.
블랙프라이데이, 박싱데이 등의 행사들이 매출을 늘리기 위한 기업의 노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마지막 분기에 매출이 늘어나고 실적이 좋아지게 된다면 기업의 가치가 오르게 되어 결과적으로 주가가 오르게 됩니다.

 

  • 산타랠리는 항상 일어날까?

산타랠리가 자주 나타나는 현상이기는 하지만 항상, 매년 그럴 것이라는 것은 너무 낙관적인 생각입니다.  미국의 경우 1950년부터 2014년까지 65년 동안 s&p500은 51차례의 산타랠리 현상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하지만 14차례는 하락장이었다는 것입니다. 물론 70프로가 넘게 나타난 현상인 것도 사실입니다.

산타랠리가 시작하기 전에 주식을 매수해 산타랠리가 끝나면 매도하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은 위험합니다. 산타랠리가 언제 시작하고 끝나는지 알 수 없고 어디가 고점인지 알 수 없기도 하지만 투자하는 기업에 따라서도 하락하거나 상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금융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우량주란?  (0) 2021.10.08
주식 동전주와 지폐주  (0) 2021.10.07
주식 작전,작전주란? 주포란?  (0) 2021.10.01
주식 보합이란? 보합권  (0) 2021.09.30
주식 평단가란? 불타기란? 물타기란?  (0) 2021.09.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