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인드

재태크시작 푼돈모으기

by 평사부 2021. 8. 5.
반응형

너무 고리타분하고 따분한 이야기일 수는 있지만 한 푼 두 푼 모아 야한다. 푼돈을 모아서 큰돈을 만든다. 이런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근데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재테크 기본적인 시작은 돈을 더 많이 벌거나 더 지출을 줄이는 것입니다. 

분명히 조금이라도 돈을 모아보시거나 재테크를 해보신 분들은 아실 겁니다. 돈을 더 버는 것보다 소비를 줄이는 게 훨씬 쉽습니다. 1000원을 버는 것보다 1000원을 덜 쓰는 게 훨씬 쉽습니다. 단기적으로는 더 버는 게 쉬울 수 있지만 꾸준하게 더 버는 것은 쓰는 것을 줄이는 게 쉽다는 게 이해가 가실 겁니다.

어디에 투자를 하거나 하실 때 많이 하시는 이야기는 목돈이 생기면 시작해야지 , XX만원이 생기면 주식을 시작해볼게. 이런 식의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근데 그런 분들에게 돈을 모으고 있냐고 물어보면 10명 중에 7~8명은 돈조차 모으지 않고 있습니다. 해외주식의 경우에는 비싼 가격의 주식을 천 원 단위로 쪼개서 살 수도 있고, 몇백 원짜리 주식도(동전주는 추천하는 바는 아닙니다) 있습니다. 적금이나 저축하는 듯이 주식을 사도 아무 문제없습니다. 그러면 여기서 또 반박을 합니다. 주식은 투자시점과 매수시점 매도시점을 잘 정해야 한다더라... 맞는 말입니다. 옳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작은 돈도 투자하지 못하는데 큰돈을 투자할 수 있을까요? 아니면 지금 조금이라도 벌고 나중에는 더 크게 벌면 안 되나요? 특히나 투자의 경우에는 경험, 학습 등이 훨씬 중요합니다. 경험해보세요 적은 금액이라도 사서 들고 있게 되면 그 기업 혹은 주식에 대해서 공부를 하지 않더라도 스쳐 지나가다가 관심을 기울이게 됩니다. 

그리고 푼돈을 우습게 보지 마십시오 절대, 1원이 쌓여 10원이 되고 10원이 쌓여서 100원, 1000원, 10000원이 되어서 큰돈이 되는 것입니다. 절대 큰돈이 바로 생기지 않습니다. 하루에 천 원 아니 100원이라도 계속해서 아낀다면 엄청난 재테크를 하고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100원을 아끼다 보면 1000원을 아낄 수 있게 되고 1000원을 아끼게 되면 더 큰돈을 아낄 수 있게 될 거라고 확신합니다. 저는 극단적이게 소비를 줄이거나 아끼라는 게 아닙니다. 단지 조금이라도 아껴보면 아무 생각 없이, 아무 이유 없이, 쓸데없는 돈이 너무나 많을 것입니다. 

먼저 문제점을 파악하고 행동하는 심리를 버려야 합니다. 일단 해보고 후회하거나 고쳐야 할 점을 찾아도 늦지 않습니다. 

그리고 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저금통을 하나 산 뒤에 단돈 100원씩이라도 퇴근한 뒤에 1개씩 저금통에 넣어보세요. 점점 그것이 습관이 되어서 쉽게 느껴지실 겁니다. 100원이 쉬워지면 500원을 넣고 500원이 쉬우면 1000원을 넣어보세요. 완전 처음 하시는 분이라면 직접적으로 보며 느끼 실수 있게 저금통을 사셔서 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게 습관이 되고 난 뒤에는 혹은 큰돈이 되고 난 뒤에는 계좌이체나 다른 식으로 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직접 보고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그리고 또한 자신이 사용하는 월금액, 연금액을 확실히 아실 필요가 있습니다. 대충 통신비는 얼마, 대충 전기세는 얼마 이런 식의 대중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카드내역서나 통장 입출금을 보면서 한 번쯤 지출을 정확하게 계산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무조건 불필요한 지출이 있을 겁니다. 그리고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정확히 당신의 돈이 어디에 사용되는지 알아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