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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지식

물류용 용어,쇼루밍과 역쇼루밍의 의미와 특징

by 평사부 2024. 2.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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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평사부입니다. 오늘은 여러분이 물건을 구매할 때 온라인과 오프라인 중 어느 곳에서 주로 구매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요즘에는 더 많은 선택지가 생겨나면서 한 곳에서 바로 구매를 결정하기보다는 여러 판매처를 비교해 보고 최종적으로 구매에 이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두 단어'쇼루핑(showrooming)'과 '역쇼루밍(webrooming)'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쇼루밍(showrooming)

쇼루밍이란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직접 살펴본 후, 실제 구입은 온라인을 통해 하는 쇼핑의 형태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A브랜드의 옷을 사고자 할 때 오프라인 매장에서 디자인, 사이즈, 원단 등을 확인하고, 온라인 서치를 통해 가장 저렴한 스토어에서 구매를 하게 되는 겁니다.

쇼루밍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등 모바일 기기의 확산으로 소비자들의 선택권이 더 많아지고, 온라인 구매가 가격적인 부분에서 메리트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상품이 마음에 들지 않아 반품을 하게 될 경우에도, 비대면으로 모든 절차가 진행되는 온라인을 더 선호하게 되는 것입니다.

 

역쇼루밍/웹루밍(webrooming)

역쇼루밍 혹은 웹루밍은 온라인을 통해 정보를 서치 한 후 오프라인 매장에서 실제 구매가 이루어지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이 현상은 판매자에 대한 신뢰성 문제와 온라인 정보로는 확인할 수 없는 부분이 존재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직접 착용을 해 봐야 하는 상품이나 사용을 통해 제품의 하자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전자기기를 구매할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LG경제연구원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쇼루밍 쇼핑을 즐기는 소비자는 54%, 역 쇼루밍 쇼핑을 즐기는 소비자는 41%로 나타났습니다. 비슷한 비율을 유지하고 있는데 이러한 소비트렌드를 기업은 오라인 구매 경로를 확보하고 있고 유통 업계의 경우 차별화된 인프라 조성으로 소비자들에게 더 큰 가치와 신뢰를 쌓는 추세입니다.

 

쇼루밍과 역쇼루밍, 소비자 행동 변화의 중심에 서다

오늘의 소비자들은 물건을 구매하기 위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자유롭게 넘나들며,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비자 행동 변화를 이해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 기업들에게 중요합니다. 쇼루밍과 역쇼루밍이라는 물류용어를 통해 이러한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세워 나가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이렇게 소비자의 구매 경험을 풍부하게 만들어주는 쇼루밍, 역쇼루밍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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