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의 경쟁력 있는 비즈니스에서는 지속 가능한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부가가치는 전체 고객 경험 및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개념이다. 경제관련해서 더 많은 부가가치를 만들고, 부가가치를 만들기 위한 실용적인 전략들에 대해서 알아보자.
부가가치란?
부가가치(Added Value)는 기업이 생산활동을 한 결과 혹은 생산물의 가치 등에 새로 부가된 가치를 말한다.
부가가치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는데 제품의 품질개선, 개인화된 경험 제공 또는 탁월한 고객 서비스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서비스 혹은 생산물 등을 말합니다.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여러 방법
- 고객 중심
부가가치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고객 중심의 기업이 되어야 한다. 고객의 요구 사항과 욕구를 이해하고 이를 충족하도록 제품을 맞춤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 고객의 요구와 욕구파악
시장 조사를 철저히 하고, 피드백을 요청하며,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소비자와 소통해서 소비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해야 한다.
- 제품 품질과 혁신
다른 기업들과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품질개선과 혁신적인 제품개발이나 서비스 개발이 필요하다.
- 개인화
빅데이터나 알고리즘 등을 이용해 개인의 선호도에 맞는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 가치와 가격의 균형
가치와 가격 사이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격대비 성능이 좋은 흔히 말하는 가성비제품이나 서비스가 높은 부가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고객지원
신속하게 대응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도움이 되는 Q&A를 제공하는 것도 방법이다.
이외에도, 투명성과 신뢰, 브랜드 평판등. 부가가치를 높이는 방법들은 수 없이 많지만 단순하게 말하면 고객이 돈이 아깝지 않게 만드는 것이다.
'금융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급탄력성이란? Elasticity of Supply (0) | 2023.09.22 |
---|---|
마이크로 크레디트란 무엇인가? Micro Credit (1) | 2023.09.22 |
엑티브 자금이란? 액티브자금이란? (0) | 2023.09.20 |
소득주도성장이란? (경제의 새로운 흐름을 탐구하다) (0) | 2023.09.17 |
수요탄력성이란? (0) | 2023.09.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