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지식

DAO란? 다오란?

by 평사부 2023. 1. 23.
반응형

DAO란? 다오란?

DAO (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의 줄임말로 탈중앙화 자율조직을 뜻한다.

 

다오는 특정한 중앙집권 주체의 개입 없이 개인들이 모여 자율적으로 제안과 투표 등의 의사표시를 통해 다수결로 의결을 하고 이를 통해서 운용되는 조직을 말한다.

특정주체가 책임지는 것이 아니기에 대표할 수 없고 별도의 명령이나 관리가 필요 없는 자율 조직으로 블록체인의 탄생과 더불어 등장한 새로운 조직의 한 형태로 블록체인 이전의 기존 여러 형태의 조직과는 다르게 별도의 중앙화된 관리 주체의 위계나 서열 없이 투명하게 정해진 규칙에 따라 구성원 모두가 자율적으로 공동의 의사결정에 참여해 목표 달성을 추구하는 조직이라고 말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OTT회사가 있다고 해봅시다. OTT회사는 제작사와 광고 정책을 협의 결정해야 하고, 광고를 삽입하거나 요금제를 결정하는 등의 모두 회사 CEO가 결정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OTT회사가 DAO의 형태로 운영된다면 영화를 만드는 제작사나 드라마제작사등에 토큰(코인)을 제공하고 그에 따라서 수익을 배분하게 되면 토큰양에 따라서 의사결정권을 가지게 된다면 중앙(CEO나 제작사등)의 통제를 받지 않는 조직이 되게 될 것입니다.

 

DAO의 특징

  • 참여자의 권한 강화

토큰(코인)을 가진 모두가 의결권을 가지기 때문에 각각의 주권과 권한이 강화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 다오 참여자는 주주인 동시에 직원도 고객도 될 수 있다.

토큰을 가지고 있는 직원도 회사에 참여해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고, 직원이 될 수 있고 고객도 될 수 있다.

  • 토큰에 따른 수익 분배

토큰의 양에 따라서 의결권이 달라지는 만큼 토큰의 양에 따라 수익을 분해할 수도 있고, 인센티브로 토큰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 의사 결정이 느려진다.

사소한 결정을 할 때도 모두 투표를 통해 의사결정을 해야 하기 때문에 비효율적이다.

  • 책임을 질 사람이 없다.

잘못 회사를 운영하게 되는 경우에 책임이 분산된 어이씨 때문에 책임의 소재가 불분명하다.

 

반응형

'금융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컨퍼런스콜이란? Conference Call  (0) 2023.01.24
P2E 란? PtoE란?  (0) 2023.01.23
ICO란? 초기 코인공개  (0) 2023.01.22
주링허우 세대란?  (0) 2023.01.22
보호예수란?  (0) 2023.01.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