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지식

인플레이션이 지갑에 미치는 영향

by 평사부 2023. 9. 4.
반응형

인플레이션이 지갑에 미치는 영향

인플레이션이 시작되면 가격이 상승하게 되고 가격 상승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약화되고, 기업들의 매출 감소를 일으켜 돈의 흐름이 점점 느려지게 된다.

 

인플레이션은 통화 가치의 하락이다. 5000원에 사 먹을 수 있는 국밥이 6000원 7000원 더 나아가 10000원이 된다면 2번 국밥을 먹을 수 있던 돈으로 1번밖에 먹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 그러므로 점저 소비자들의 지갑은 열리지 않게 되고, 이는 기업들의 매출감소로 인해 직원들의 월급에 영향을 주게 되어 더더욱 지갑은  열리지 않게 되는 영향을 줄 수 있다.

또한, 소비자들은 신중한 소비를 하게 된다. 물가가 상승하여 같은 양의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돈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신중한 소비로 인해 구매력 약화시키며, 생활 수준을 저하시키기도 한다.

인플레이션으로 인해서 더 많은 돈을 필요로 하는 상황에서는 저축에 더 큰 비중을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인플레이션 즉,  물가상승으로 인해 저축을 해봤자 물가상승을 따라가지 못하는 이자를 받게 된다면 저축의 의미가 없어지고, 욜로족이나, n포세대 등의 등장으로 인해 금융 안정성을 저하시킬 수도 있다.

 

종합적으로 볼 때 인플레이션 영향은 소비자들의 지갑을 닫게 하고, 그로 인해 물가가 더욱 상승하게 되며, 더 나아가서는 금융 안정성을 저하시키게 될 수 있다. 따라서, 인플레이션 영향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경제 정책과 인플레이션 통제가 필요하다. 정부와 중앙은행은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통화 정책으로 경제를 안정화시키고 인플레이션을 억제시켜야 한다. 

 

인플레이션은 1차원적으로 볼 때는 당장의 나의 지갑에 영향을 주기 시작하지만, 넓게 보게 되면 산업 및 정책, 전반적인 경제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처음엔 가격상승 및 물가 상승으로 인해서 사람들이 지갑을 열지 않게 되고, 점점 시장에 유통되는 돈이 적어지게 되고, 기업들이나 소상공인, 등의 모든 업체들에게 매출하락을 가져오게 되어, 인력을 감축하거나, 연봉을 동결시키는 등의 영향으로 더더욱 사람들은 지갑을 열지 않게 되고, 물건을 구매할 때 신중을 거하게 되며, 물가 상승이 저축으로 받을 수 있는 돈보다 적어지게 되어 투자하는 돈이 적어지게 되어, 산업발전, 개발 등에 영향을 끼치게 되어 전체적으로 경제적으로나 기술적으로나 더 이상 산업들이 발전하지 못하게 되는 영향을 줄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