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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지식

게이미피케이션이란?

by 평사부 2024. 5.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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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평사부입니다. 게이미피케이션은 일상의 다양한 활동에 게임의 원리와 메커니즘을 적용하여 더욱 재미있고 동기 부여가 되는 경험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 글에서는 게이미피케이션의 개념부터 실생활에서의 적용 예시까지 정보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게이미피케이션을 통해 일상이 어떻게 변화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게이미피케이션이란?

    게이미피케이션은 'Game'과 'ification'의 합성어로, 비게임 상황에 게임 설계 요소를 적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람들의 참여와 동기를 유발하여, 학습, 건강 관리, 업무 성과 향상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입니다. 게이미피케이션은 2011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Gamification Summit에서 구체적으로 소개되며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게임의 매력은 바로 '놀이'라는 점에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우리는 몰입하며, 자연스럽게 학습하고, 성취감을 느낍니다. 게이미피케이션은 이러한 게임의 장점을 일상의 다양한 영역에 접목시킵니다.

    게이미피케이션의 원리

    게이미피케이션은 주로 다음 네 가지 주요 원리에 기반합니다.

    • 도전과 성취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했을 때 보상을 제공합니다.
    • 진행 상황 표시 : 사용자의 진행 상황을 시각적으로 보여줍니다.
    • 피드백 : 사용자의 행동에 대해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 사회적 상호작용 : 사용자 간의 경쟁 또는 협력을 장려합니다.

    게이미피케이션의 적용

    • 교육 분야
      퀴즈 앱 : 
      학습자가 퀴즈를 풀며 점수를 얻고, 레벨 업하는 방식으로 지식을 습득합니다.
      언어 학습 프로그램 : 일정 단계를 완료할 때마다 배지나 포인트를 획득하여 학습 동기를 부여합니다.
    • 건강 관리
      건강 추적 앱 : 걸음 수나 운동 성과를 기록하고, 목표 달성 시 보상을 제공합니다.
      다이어트 앱 : 식단 관리와 체중 감량 진행 상황을 시각적으로 표시하여 사용자를 독려합니다.
    • 직장 내 적용
      성과 관리 시스템 : 
      직원들의 업무 성과를 포인트로 환산하여, 달성도에 따라 인센티브를 제공합니다.
      팀 빌딩 활동 : 직원들이 팀을 이루어 미션을 수행하며 협력과 경쟁을 통해 팀워크를 강화합니다.

    게이미피케이션의 주요 실제 사례

    • 디아블로로 문맹률 낮추기
      아르헨티나에서는 디아블로 게임을 통해 비행 청소년들이 글을 배우는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 가디언의 영국 국회의원 경비 스캔들 조사
      영국 가디언 신문은 대규모 문서 검토 작업을 독자들과 함께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국회의원 경비 유용 사건을 폭로했습니다.
    • 네이버 지식 IN
      지식IN은 질문과 답변을 통해 '내공'이라는 포인트와 등급 시스템을 도입해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합니다.
    • 덕평 휴게소의 소변기
      덕평 휴게소의 '강한 남자 찾기'게임은 소변기에 게임을 설치해 사용자의 경쟁심을 자극하고 위생적인 환경을 유도했습니다.

    게이미피케이션의 장점

    • 참여와 동기 부여를 증가시키며, 학습이나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사용자가 목표를 달성하며 얻는 성취감은 긍정적인 감정을 유발합니다.
    •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행동 변화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게이미피케이션의 단점

    • 과도한 경쟁 유발 : 게이미피케이션은 때때로 과도한 경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사용자 간의 부정적인 감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보상에 대한 의존 : 사용자가 외부 보상에만 의존하게 되면, 그 활동 자체의 가치를 간과할 위험이 있습니다.

    결론

    게이미피케이션은 우리의 일상과 업무, 학습에 재미와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올바르게 설계되고 적용된다면, 게이미피케이션은 사람들이 목표에 도달하도록 돕고,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용자의 내재적 동기를 강화하고, 건강한 경쟁을 유도하는 방향으로 게이미피케이션을 설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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